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

 1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1
 2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2
 3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3
 4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4
 5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5
 6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6
 7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7
 8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8
 9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9
 10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물 분석 강남역 대표 건축물 어반하이브 분석, 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조사에 앞서..
1. 선정 동기
보통 강남역부근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들면 단연 세계적인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설계한 교보타워를 들 것이다. 그러나 그에 대각선 방향에 마치 교보타워에 배치되는 장소에 구멍이 무수히 난 특이한 형상을 한 건물이 등장하였다. 이 오피스 건물은 중앙대의 김인철교수와 교수가 대표로 있는 설계사무소 (주)아르키움의 합작품으로, 공사 중에도 지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건물이다.
최근 건축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고층 건축물들이 늘어가고 있고 대부분의 고층건물은 오피스의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건물들은 단순히 건물의 사용용도 외에도 다양한 미관을 창출하여 현대인들의 미적욕구에 부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 이번에 우리 조에서 이 건물을 대상으로 삼은 것은 어쩌면 현대인들의 미적욕구에 따른 솔직한 선택인지도 모르겠다. 이러한 계기로 서울의 최대 번화가 중에 하나인 강남역 일대. 그 안에 자리 잡아 교보타워에 필적하는 새로운 건축물로 부상하고 있는 어반하이브(Urban Hiv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조사방법
먼저 전체적인 구조 및 배치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건축갑지 space를 참고 하였고, 설계사무소를 직접 방문 건물에 대한 설명과 질의 등, 인터뷰를 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설계도면 몇 장을 얻어 조사에 참고 하였다.
다음으로 해당 건물의 시설 및 설비, 구조 등을 파악하고자 해당 건물에 방문하였다. 그러나 방문 전 몇 차례 연락을 취했고 허가를 얻으려 했으나 쉽지 않았고, 직접 방문하여 여러 번 부탁을 드렸으나 건물의 보안상 어쩔 수 없는 사유로 1층의 상업공간 내부와 지하 1층의 주차 공간 입구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도면과 잡지, 설계사무소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참고 문헌, 서적에서 해당 건축물의 적용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외에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였다.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