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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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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13세기의 종교운동
1) 시대적 상황 2) 이단 운동
3) 탁발수도회 운동
■도미니크 수도회
■프란체스코 수도회
4) 영향과 한계

3. 14~15세기의 종교운동
1) 시대적 상황
2) 위클리프-후스의 개혁주장
■위클리프
■후스
3) 공의회 운동
4) 영향과 한계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종교개혁 (The Reformation)은 16세기에서 17세기 초반에 걸쳐 일어난 유럽의 종교생활에 있어서의 급격한 변화를 지칭한다. Bob Scribner, 'Introduction', in Bob Scribner, Roy Porter, and Mikuláš Teich eds., The Reformation in National Context (Cambridge, 1994), p. 1.
독일에서 마르틴 루터의 주도로 시작해 전 유럽으로 퍼져나간 종교개혁은 서양사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교개혁을 계기로 교회의 힘이 약화되었고, 이에 따라 종교와 사회가 분리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절대왕정들은 교회의 일부 기능을 흡수해 국가권력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또한 종교개혁의 반(反)교권주의와 함께 신과 개인의 직접 교감이 중시되면서 개체주의 (individualism)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점차 사회가 세속화되었다. 설혜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2011/10/6, 2011/10/11일자 강의 내용 참고.

이렇듯 중요한 종교개혁을 볼 때, 자칫 ‘마르틴 루터’라는 한 개인의 탁월한 사상과 행동력이 종교개혁을 가능케 했다고 오해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을 주장하기 위해 내세운 논거들은 이미 그보다 1~2세기 앞서 제기된 것들이고, 교회가 인정하지 못하는, 교회 밖의 주체들뿐만 아니라 교회 제도권 안의 주체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카톨릭 교회를 개혁하려 노력했다. 이 글에서는 편의상 주로 하지 않은, 또는 ‘제도로서의 교회’를 부정하거나 그 권위를 믿지 않는 개혁적 종교운동을 ‘교회 외부의 운동’, ‘제도로서의 교회’가 인정하거나 그 교회 내의 상당수 세력으로부터 동의를 얻은 개혁적 종교운동을 ‘교회 내부의 운동’이라고 부르겠다.
따라서 루터 이하의 종교개혁 운동가들의 사상이나 운동 방식 역시 그들 이전에 있었던 여러 시도들의 연장선상에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식의 유사성을 통한 인과관계를 주장하는 것─즉 ‘그 이전 시대에도 비슷한 것이 있었으므로 그 이후 시대에 특정 현상이 나타난 것은 당연했다’는 식의─은 무리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13세기와 15세기 사이에 교회의 외부와 내부에서 일어났던 여러 종교운동들은 무엇을 추구하고자 했으며, 그것과 16세기의 종교개혁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바라볼 때 각각의 개혁적인 종교운동들이 당시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어떠한 한계를 가졌는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2. 13세기의 종교운동
1) 시대적 상황
중세의 전성기인 12세기를 지나면서 경작지의 개량, 생산성 향상, 작물의 다양화 그에 따른 영양 상태의 개선으로 농업이 발전하였고 잉여 생산물이 많아짐에 따라 부의 축적에서 극심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면서 예전과는 다른 의미의 가난이 문제가 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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