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

 1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
 2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2
 3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3
 4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4
 5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5
 6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6
 7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7
 8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8
 9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9
 10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0
 11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1
 12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2
 13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3
 14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4
 15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5
 16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6
 17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7
 18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8
 19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19
 20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도시] 미래도시의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 도시의 개념 §
§ 도시의 문제점 §
§ 생태도시의 대두 §
▶ 하워드의 전원도시(garden city)
▶ 독일의 와코폴리스(Ocopolis)
▶ 일본의 생태도시 논의
▶ 어메니티 타운(amenity town)
▶ 하이지어 시티(hygeia city)
§ 외국의 생태도시 §
▶ 브라질의 생태도시 꾸리찌바
▶ 독일의 생태도시 프라이브르크
§ 우리나라의 생태도시 ‘헤이리 Art Velly' §
▶ 생태도시, 친환경도시, 문화도시로서의 헤이리의 특징
▶ 헤이리 실제 경관 사진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92년 6월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로에서는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가 개최되었다. 여기에서는 세계 179개국이 도출한 5가지 문서와 그 실행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Agenda 21을 포함하고 있다. Agenda 21은 전 지구적 차원에서 현재의 지속가능하지 못한 사회 ․ 환경체계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지속가능한 체계로 나아갈 가장 구체화된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21세기를 위한 지구환경보전 실천강령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인간정주체계의 지속가능한 패턴 증진에 관한 내용과 지속가능한 개발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Agenda 21이 발의된 배경에는 현재의 도시가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공통된 인식에 기초하고 있다. 도시화는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상이고 사회의 발달에 따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정주형태이다. 문제는 이러한 도시가 그 특성상 자연생태계보다 단위면적당 훨씬 높은 신진대사율 일반적으로 하나의 생태계는 신진대사 활동의 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입․출력량이 많이 필요하며, 종속영양-독립영양의 균형이 불균형할수록 균형을 위한 외부환경이 더욱 필요하며, 또 성숙한 천이(遷移, succession)단계일수록 독립적이다. 이런 점에서 도시생태계는 생태적 안정성, 독립성, 다양성 등이 매우 낮은 생태계라 할 수 있다. (권용우, 2000)
을 가지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이 집중된 형태의 에너지유입을 필요로 하며, 자연환경을 파괴할 가능성도 커진다. 이러한 도시문제에 대한 인식이 친환경적 생태도시를 구상하기에 이르렀고, 범지구적인 강령이 선포되어 도시개발의 중요한 지침이 되고 있는 것이다.
본 보고서의 내용에는 생태도시의 특성을 살펴보기에 앞서 일반적인 도시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정립되어야 함에 도시의 개념과 도시의 문제점, 현재 도시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등장한 생태도시의 개념과 다양한 생태도시론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된 생태도시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실험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헤이리 Art Velly'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권용우,「도시의 이해」. 박영사(2000)
김귀곤, 「생태도시계획론-에코폴리스 계획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1993)
김귀곤, 「시범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연구사례-대전광역시에의 적용-」(1996)
김해창, 「환경수도, 프라이부르크에서 배운다」이후(2003)
박용남, 「꿈의 도시 꾸리찌바: 재미와 장난으로 만든 생태도시 이야기」이후(2002)
박종화, “생태도시 조성의 필요성과 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개원 3주년 기념세미나, 「서울시정의 당면과제와 정책방향」(1995)
성현찬, “생태도시의 실현을 위한 정부, 기업, 국민의 역할”, 「환경과 조경」, 1994. 4
시민환경연구소, 「생태도시로 가는 길」도요새(2001)
앨런 와이즈먼 지음, 황대권 옮김, 「세상을 다시 창조하는 마을 가비오따쓰」말(2002)
양병이, “환경보존도시(Ecopolis) 조성을 위한 계획방향”, 「지속가능한 개발과 생태계 복원」, 한국조경학회 한국생태학회 공동심포지움 초록집(1992)
이동근, “환경조화형 도시의 창조”, 「환경과 조경」(1994)
이창우, “도시농업과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83회 정기학술발표대회(1995)
이창우, “도시계획 패러다임 변화와 지속가능도시”, 시민환경연구소 편, 「생태도시로 가 는 길」도요새(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