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복지정책 중(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

 1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1
 2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2
 3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민연금제도]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 (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의 개요
2.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
3. 국민연금제도의 개선방안 및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민연금제도]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 (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 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국가들이 특정 형태의 공적연금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민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적극 개입하여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도입된 국민연금제도는 소득단절이라는 생계위험을 연금급여를 통하여 방지하고자 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국민연금 정책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구조적인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민들로 하여금 국민연금 정책에 불신을 초래하고 있으며 국가의 대표적인 공적제도인 국민연금제도의 지속적인 관리 및 운영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의 개요
국민 연금제도는 1988년 1월부터 실시된 제도로 국가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한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여러 가지 정형화된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즉, 국민연금이란 일반 근로자 등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퇴직하거나 질병 등으로 인해 소득원을 잃을 경우 일정하나 소득으로 노후를 보장하는 사회보험제도의 도입을 말한다. 이러한 공적연금제도의 목적은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사회안전망으로써 노령, 장애, 사망 등과 같은 사회적 위험의 발생으로 인해 소득이 중단되거나 감소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경제적 불안정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급여를 지급하는데 있다.
국민연금은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으로서 공무원연금법, 군인연금법 및 사립학교 교직원연금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자이면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및 임의계속가입자로 구분된다.
그리고 국민연금 제도의 개선, 공적자료의 입수‧확인 강화 등을 통해 국민연금 가입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 및 사업의 지속적 추진되어 국민연금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임의(계속)가입자 수도 지속적 증가 추세에 있다.
국민연금제도는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으로 강제가입을 채택하고 있어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거나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없다. 또 고소득 계층에서 저소득 계층으로 재분배되는 세대내 소득재분배 기능과 미래세대가 현재의 노인세대를 지원하는 세대 간 소득재분배 기능을 포함한 국민연금제도는 국민의 기본적인 노후생활보장을 위한 대표적 사회보험으로 국민의 복지를 향상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저부담, 고급여 체계로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연금급여지출이 급증하는 반면 출산 저하로 인해 근로인구가 감소함으로써 연금재정 적자로 인한 국민들의 연금제도에 대한 불신과 국가재정에도 심각한 부담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

2.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

3. 국민연금제도의 개선방안 및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정희(2011), 공적연금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이인재 외(2010), 사회보장론, 나남출판사.
국민연금연구원(2013), 2013년 국민연금통계연보(제26호),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통계자료실: http://www.gepa.or.kr

하고 싶은 말
[국민연금제도] 우리나라 복지정책 중 (국민연금, 건강보험, 아동학대, 가정폭력, 보육정책)등의 1개 주제를 선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의견을 제시해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의 개요
2.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
3. 국민연금제도의 개선방안 및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