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산업]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에 대한 비판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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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산업]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에 대한 비판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序 論
제 2 장 本 論
제1절 웰 메이드(well-made) 영화의 사회 & 문화적 등장 배경
제2절 웰 메이드 영화의 개념적 정의 및 이중성(二重星)에 대한 논란
제3절 한국영화의 ‘well-made’에 대한 긍정적 평가
3-1. 한국영화의 현황과 성장 경향 보고
3-2. 한국영화 ‘well-made’의 대표적인 영화들
3-2-1. 살인의 추억
3-2-2. 올드 보이
제4절 한국영화의 ‘well-made’에 대한 부정적 평가
4-1. 한국영화의 현실과 실상(實狀)에 대한 객관적 관찰
4-2. ‘웰 메이드 영화’의 소외와 ‘비 웰 메이드 영화’의 흥행 비교
4-2-1. 지구를 지켜라
4-2-2. 선택
4-2-3. 어린 신부
4-2-4. 내 여자 친구를 소개 합니다
제5절 한국영화의 성장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성찰(省察)
제6절 진정한 ‘well-made’로서,
한국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향점 연구
제 3 장 結 論
제 4 장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 부제 : 삶과 영화의 본질에 대한 진지한 물음

시간이라는 물리적 연속 현상 안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진보와 발전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보다 나은 것, 보다 우수한 것’을 향한 인간의 갈망과 욕구 역시, 그들 내면에 자리한 일차원적인 본능이라 이해할 수 있다. 단계적인 기술 테크놀로지의 향상은 질적인 성장과 깊이 있는 인간 본연에의 재현(再現)을 현실화시켰다. 인간의 표피적인 삶의 단면과 정서적인 영역의 교가(橋架) 역할을 맡아왔던 영화 또한 이러한 현상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일이다. 영화를 통한 예술 및 문화 활동은 ‘인간다움’의 가장 진실한 표현이며, 이상(理想, idea)이다. 문학 & 음악 & 미술 & 연극 등의 전 장르를 종합해 영상에 의한 독자적인 표현력과 복제 가능성에 의해 대중적인 예술로 발전해온 영화는 이제, 한 국가의 정체성과 위상까지도 가늠 짓게 하는 기제(機制)가 된 것이다.
근래에 들어 우리는, 한국영화의 선전을 전하는 언론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한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하고, 해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고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영화제 진출 소식도 들려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간헐적으로 언급되었던 영화 산업의 성장은 작금의 부흥에 힘입어 재조직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평론지와 전문가들은 경쟁적으로 한국영화의 행보에 수준 높은 기대치를 부여하게 되었다. 더불어 과거에 비해 기술적으로, 내용적으로 성장한 영화를 ‘well-made 영화’라 지칭하면서 한국영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예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희성, 『유럽 & 미주 지역 한국영화 진출 현황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3
- 김혜준, 『영화의 다양한 상영을 위한 기초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3
- 장세진, 『한국영화 째려보기』, 신아출판사, 2004
- 이용관, 『한국영화를 위한 변명』, 시각과 언어, 1998
- 영화진흥위원회 엮음, 『한국 시나리오 선집』,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스티븐 디 캐츠, 김학순 外 옮김, 『영화연출론』, 시공사, 1998
- 데이비드 보드웰, 김숙 外 옮김, 『영화 스타일의 역사』, 한울, 2004
- 피터 바트, 김경식 옮김, 『할리우드의 영화 전략』, 을유문화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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