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

 1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1
 2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2
 3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3
 4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4
 5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5
 6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6
 7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7
 8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8
 9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9
 10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10
 11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11
 12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 구조 시스템 - 초고층 구조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초고층 구조의 정의

Ⅱ. 초고층 구조의 탄생배경

Ⅲ. 초고층 구조의 원리 및 구조 시스템
1)라멘 구조
2)가세 구조
3)엇갈린 벽보 구조
4)전단 벽 구조
5)튜브 구조
6)아웃 리거 및 벨트트러스
7)코어벽체 구조

Ⅳ. 초고층 구조의 국내 시공사례

Ⅴ. 초고층 구조의 해외 시공사례

본문내용
초고증 구조의 정의
초고층 위원회(CTBUH, Council on Tall Building and Urban Habitat)에 따르면 고층 건축물은 건축물의 높이 혹은 층수에 의하여 정의되지 않으며, 오히려 고층 건축물이란 건축 계획 즉 디자인 그리고 용도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고층성을 가진 건축물이묘, 그 고층성으로 인하여 어떠한 지역이나 시대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건축물의 디자인 및 시공 그리고 사용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의 보편적인 조건과는 다른 특별한 조건을 유발하는 건축물로서 정의되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층수 혹은 높이의 개념으로서 다루는 외형적인 의미보다는 고층 건물이 내재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건축적 복합성을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구조 공학적인 관점에서는 바람, 지진, 등 활화중이 구조계획에 주된 영향을 끼치는 건축물 또는 세장비가 최고 5:1이상인 건축물을 초고층 건축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초고층의 기준은 건축적 의미에 있어서 단순히 수치적으로 정의도기 보다는 어떠한 시기에 있어서 비교 판단될 수가 있는 기준이 중요한 요소이며, 여기에는 어떠한 지역, 사회, 그리고 문화적인 기준이 상호 연관되어 작용됨을 알 수가 있다.
이와 더불어 고층건축물은 건축디자인, 기술공학, 도시계획, 경제적 요소, 사회 심리적인 요소 및 여러 연관된 전문 분야 등을 고려하여 총괄적으로 계획 및 설계 되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초고층 구조의 탄생배경
현대적 고층 건축물이 생겨나게 된 배경은 시멘트, 유리, 철 등의 새로운 구조재료의 보급과 엘리베이터의 발명이 중요한 요인이었다. 고층 건축물이 최초로 나타나게 된 시기와 장소에는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근대적 산업기반으로 경제적 활성화를 꾀하던 미국의 도시들이 중심이 되었다. 특히 시카고는 1871년 대 화재 이후 근대의 고층 건축물의 모태로서 나타나게 되는데 고층건축물의 출현은 근대도시의 밀집성과 경제적 특성 뿐 만 아니라, 도시의 하부구조를 개방된 네트워크(Network) 혹은 그리드(Grid)로 인식하고 이와 더불어 수직적 규모에 있어서는 높이가 무제한이라는 개방감에 대한 사회, 문화적 인식도 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것은 고층 건축물의 실현이 기술공학의 발전과 경제적 가능 의한 것 뿐 만 아니라, 도시의 기능특성에 따른 사회인식의 변화에 의하여 이루어졌음을 알 수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