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

 1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1
 2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2
 3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3
 4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4
 5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5
 6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6
 7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7
 8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8
 9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9
 10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재료 - 콘크리트의 정의와 종류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콘크리트란,
정의 : 콘크리트(Concrete)는 시멘트, 배합수, 잔골재 및 굵은골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성능개선에 필요한 혼화재료를 적정한 비율로 섞어서 만든 혼합물을 말한다.
콘크리트라고 부르는 것은 보통 시멘트 콘크리트로, 시멘트와 시멘트 풀에 모래와 자갈 등의 골재를 결합해서 만든 돌 모양의 덩어리를 말한다. 이 이름은 약 1900년 경부터 유래하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체적의 약 70%는 골재이고, 나머지 30%가 시멘트 페이스트이다. 시멘트 페이스트는 골재사이의 공극을 채우는 역할을 하며,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서는 콘크리트의 유동성을 갖게 하고 굳은 콘크리트에서는 골재와 결합하여 강도를 발휘한다.
모래와 자갈을 점토로 결합하여 쓰기도 하고, 천연 시멘트와 천연 아스팔트를 결합해서 쓰기도 했다. 이후 이루어진 포틀랜드 시멘트(영어: portland cement)의 발명은 콘크리트를 건설재료의 확고한 기반위에 올려놓았다. 콘크리트는 무기질(시멘트류, 석회, 석고 등) 또는 유기질(아스팔트, 레진, 플라스틱 등)의 결합재인 풀에 골재를 결합해서 성형하는 혼합물 및 경화체를 말한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의 콘크리트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레진 콘크리트, 폴리머함침 콘크리트 등을 포함한다.

특징 : 콘크리트는 굳지않은 상태에서는 작업에 적합한 워커빌리티를 가져야 하고, 굳은 상태에서는 설계시 의도한 강도, 내구성, 수밀성 및 강재 보호성능을 가지고 균질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재료, 배합을 적절히 선정해야 하고, 혼합, 운반, 타설, 다짐, 양생등의 시공 전반에 걸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콘크리트는 방사능을 통과시키지 않고 막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원자력발전소에서 원자로를 만들거나 원자력 관련 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투하하여 방사능 유출을 막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