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

 1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1
 2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2
 3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3
 4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4
 5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5
 6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6
 7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2,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성
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시각의 변화
4, 관여도의 정의
1) 사회심리학에서의 관여에 관한 정의
2) 마케팅에서의 관여에 관한 정의
5. 고관여와 저관여의 소비자 의사결정
1) 고관여 의사결정 과정
2) 저관여 의사결정 과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의해 수많은 제품이 존재하고 있으며, 한 제품에 대해서도 여러 개의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와 의지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고,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와 의지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한다. 왜냐하면, 소비자에게 선택되지 못한 브랜드는 시장에서 퇴출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기업의 생존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특성 및 욕구에 맞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소비자로부터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하여 노력한다.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는 ‘한 번의 구매에 그치지 않고 오랜 세월에 걸쳐 여러 번의 구입을 창출하도록 하는 고객’을 육성하고, 결국 높은 고객 점유율로 인해서 기업에 지출되는 생애가치(Lifetime-Value)를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연계된다는 것이다(Ravi Kalakota 1999). 또한, 브랜드 자산 관리이론의 실질적인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아커(Aaker)에 따르면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 자산의 핵심이 되는 변수로서 기업 입장에서 장래의 이익과 명백히 연계되어 있는 브랜드 자산의 중요한 지표”라고 평가했다(Aaker1991).

그러나 이러한 브랜드 충성도가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머릿속에서는 정보처리능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황이나 제품에 따라서 모두 동일한 관심을 기울일 수는 없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선택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보탐색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기도 하며, 다른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상표 대안들 간의 속성에 관한 차이를 잘 알지 못하더라도 대충 선택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은 특정의 제품에 대한 관여 수준에서 비롯된 것이다.

크루만(Krugman)이 1965년 관여라는 개념을 사회심리학 분야로부터 마케팅 분야로 도입한 이래(Krugman 1965), 수많은 연구가 행해졌으나 아직도 그 정의와 측정상의 의견의 불일치로 인하여 모호한 개념으로 남아있다. 그러나 이 개념이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한 조정변수라는 데는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전. 1988. 브랜드 공신력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노장오. 1998. 브랜드 워크아웃. 서울 : 한얼.
박영웅. 1999. 브랜드 네임이 제품평가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
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유미. 1998. 상표이미지가 제품구매행동에 제품구매행동에 제품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
간행 석사학위논문,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안광호 한상만, 전성률. 1999. 전략적 브랜드 관리 : 이용과 응용. 서울 :
학현사.
오성진. 1998. 브랜드에 대한 다국적 소비자의 인지반응구조에 인지반응구조에 인지반응구조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유붕노. 1971. 우리나라 시장세분화에 따르는 마케팅 전략분석. 석사학위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이 최근에 구매 또는 소비한 제품(또는 서비스) 중, 저관여제품(또는 서비스)에서 한 가지, 고관여 제품(또는 서비스)에서 한 가지를 각각 선정하여, 관여도 차이에 따라 자신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차이가 있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기업에게 줄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2, 브랜드 충성도의 중요성
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시각의 변화
4, 관여도의 정의
1) 사회심리학에서의 관여에 관한 정의
2) 마케팅에서의 관여에 관한 정의
5. 고관여와 저관여의 소비자 의사결정
1) 고관여 의사결정 과정
2) 저관여 의사결정 과정

결론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