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그리고 삼성

 1  애플 그리고 삼성-1
 2  애플 그리고 삼성-2
 3  애플 그리고 삼성-3
 4  애플 그리고 삼성-4
 5  애플 그리고 삼성-5
 6  애플 그리고 삼성-6
 7  애플 그리고 삼성-7
 8  애플 그리고 삼성-8
 9  애플 그리고 삼성-9
 10  애플 그리고 삼성-10
 11  애플 그리고 삼성-11
 12  애플 그리고 삼성-12
 13  애플 그리고 삼성-13
 14  애플 그리고 삼성-14
 15  애플 그리고 삼성-15
 16  애플 그리고 삼성-16
 17  애플 그리고 삼성-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플 그리고 삼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1. 연구 배경

2. 회사 소개

Ⅱ. 본론 ···················································································

1. 소송의 배경
1) 특허와 특허권
2) 특허 소송의 배경

2. 소송 내용
1) 삼성 입장
2) 애플 입장
3) 두 회사 협상 전략
4) 협상 과정
5) 소송 결과

Ⅴ. 결론 ····························································································

1. 협상이론 적용


2. 소송의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스마트폰은 우리 일상에 가장 밀접하며, 때로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그만큼 현 세대에 가장 흥미롭게 다뤄지고, 이용률이 높은 물품이기도 하다. 그 중 현재 스마트폰 보급률 1,2 위를 차지하는 애플과 삼성의 분쟁은 2011~16년 까지 끊임없이 출현하는 이슈 중 하나였고, 여전히 진행 중인 이슈이기도 하다.
또한 정보혁명이 진행됨으로써 지식재산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지식재산이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무기임을 인식하여, 지식재산 선점을 위해 국가 및 기업 간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외 기업들은 특허취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으며, 특허의 전략적 접근의 부재는 기업의 경쟁력을 넘어 국가 경쟁력의 약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허분쟁은 여러 다국적 기업들이 치르는 전 세계적 현상으로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일어나며 빠른 정보의 공유와 교류를 통한 혁신으로, 많은 양의 정보가 나오는 디지털 시대에 더 증가하고 있다. 고성장하는 스마트폰 분야에서 기술과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한 주요업체 간의 공격이 심화됨에 따라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7.8%로 1위인 삼성과 14.4%인 애플 사이의 특허권에 대한 분쟁을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양 기업 간의 분쟁 및 협상과정에서 협상 전략 및 대응을 알아보고, 어떤 부분에서 이렇게 큰 이슈가 되었는지 조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윤세균, 진선태. (2012.10). 삼성전자와 애플사 간 특허소송 사례의 주요 쟁점 및 시사점.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108-109.

2. 경민수. (2012.06). 미국 캘리포니아주 법원에서의 애플 v. 삼성 간의 침해금지 가처분 청구 소송 및 항소심 판결. 지식재산연구, 7(2), 75-120.

3. 박해림 ( Hae Rim Park ) , 김성현 ( Sung Hyun Kim ). 2016. 삼성과 애플의 분쟁이 스마트폰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기초조형학연구, 17(1): 257-270
하고 싶은 말
애플과 삼성의 특허권 분쟁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