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개념 레포트

 1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1
 2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2
 3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3
 4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4
 5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5
 6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6
 7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7
 8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8
 9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 개념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 이론

2. 지역사회의 어원

3. 지역사회의 기본요소
1) 일정한 지리적 공간의 공유
2) 지역주민
3) 사회적 상호 작용
4) 공동의 유대감

4. 학자별 지역사회의 정의

5. 지역사회의 주민운동

6. 미래 지역사회의 역할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지역사회 이론
인류가 처음에 사회를 형성한 형태로서 씨족공동체를 이루어 강과 산에서 의식주를 해 결할 수 있는 수로 채취 가능 지역을 찾아 이리저리 웨생활을 했을 시대의 농경사회에 서는 물과 음식을 취득할 수 있는 곳이 지역의 범위였을 것이다. 산업사회 이후에는 무역 과 산업생산물이 많이 나와 시장형성과 함께 지역별로 경제블록이 형성되어 경제공동체 로서의 연합을 함으로써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고 다른 국가와 경제적 이익을 위한 연합 과 정보교환이 다각도로 이루어져 연합된 블록의 경제화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 이후 정 보화 시대가 도래 하면서 국경과 이념, 그리고 을 넘어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특정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하고, 첨단정보통신과 지식, 기술을 가지고 하나의 공동체로서 전 세계가 하나 된 지구촌 공동체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를 하나의 지역개념으로까지 이해하기에 이른 것이다(정지웅, 2002 : 2-3).
우리 사회의 지역사회 현실은 황금만능주의에 따라 인명경시사상이 팽배해 있으며, 소수의 사람과 조직에 따른 지역세력화 현상과 잦은 이사로 인하여 이웃 간 공동체 형성이 어렵고, 지역사회 공동체 해체 현상 등 많은 문제와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지웅(2002)은 지역(region)을 물리적 형태를 가진 일정한 영역의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일반적으로 전체의 일부지역으로서 최소한의 지구표면상 한정된 공간을 말하며 인위적 경계를 설정하여 구분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닐 수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15개 시·도 단위 지역으로 구분하거나, 광역권인 수도권,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으로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에 관한 이론은 지역사회 상실이론, 지역사회 보존이론, 지역사회 개방이론으로 구분된다(오정수 외, 2006 : 22)
첫째, 지역사회 상실이론은 제1차 집단인 가정의 해체, 공동체 쇠퇴, 복잡한 도시산업 에서의 비인간적 사회관계발전의 특성이 있으며, 지역사회 공동체는 이상적으로 복구될 수 없는 잃어버린 세계로 이해된다. 상실된 지역사회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 도인 사회복지제도의 개입이 필요하다. 이는 혈연집단인 가정과 가족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서 출발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사회 보존이론은 현대사회의 도시인도 혈연, 이웃, 친75에 의한 사회적 관계망(social network)을 여전히 갖고 있다는 것이다(Mayo, 1994 : 53), 따라서 현대사회에 서도 사회적 안전망을 육성하고 지지함으로써 전통사회가 가지고 있었던 지역사회의 사 회적 기능을 보존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 사회는 사회연대의식이 많아 아직도 집안에 애 경사가 나면 많은 이웃과 친지, 그리고 지인들이 함께 모여서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모습은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