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문학] 장남의탄생- 장남의 성장과정을 통해 보는 한국 장남의 정체성 형성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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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장문학] 장남의탄생- 장남의 성장과정을 통해 보는 한국 장남의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논의를 시작하며
2. 기존연구동향과 연구방법
3. ‘장남다움’의 정의
4. 장남의 사회화
4.1 가족 안에서 장남
4.2 학교 안에서 장남
4.3 입시의 관문과 장남
4.4 군대와 장남
4.5 취업과 군대와 장남
5. 논의를 마치며
-참고문헌-
-첨부문서-
본문내용
2. 기존연구동향과 연구방법
미개척분야로 남아있을 것만 같던 장남연구에 시위를 당긴 사건이 올해 6월 초에 벌어졌다. 황무지에서 진주를 찾은 듯 올해 6월 초에 출간된 『대한민국에서 장남으로 살아가기』는 장남의 의무에 대한 한 49년차 장남의 고뇌를 그리며 출간된 지 한 달 만에 20만부가 팔려나감으로써 장남을 사회적으로 이슈화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혹자가 ‘장남의 화려한 부활’이라고까지 평했던 이 책이 세상에 소개되면서 많은 이들이 장남에 대해 관심을 표면적으로 드러내게 되었고 저자는 각종 방송에 출연하여 “우리 시대 장남”(윤영무, 2004:4)이라는 키워드로 우리 사회에서 장남이란 존재가 어떤 식으로 정의되고 있고 무슨 의미를 갖는지 자전적으로 술회하였다.
하지만 책 내용에 대한 공감도 공감이지만 기존에 뿌리박혀 있던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구조에 대하여 비판과 반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컸다. 사회가 변해가고 있는데도 언제까지 장남의 희생을 정당화하기만 할 것이냐는 것이었다. 즉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이 대세였다.
비판하는 사람들의 말처럼 현대 한국 사회는 급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여성개발원의 조사(변화순 외, 2001:3)에 따르면 특히 우리 사회의 전 후 50여년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가족구조의 중요한 변화는 가족구조의 다양성, 결혼연령의 상승, 결혼율의 감소, 이혼율의 증가, 출산율 감소 등으로, 실로 전통적 가족에 대한 관념으로 따라가기 어려운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3세대 이상의 확대가족의 비율이 ‘66년의 25.8%에서 ’95년도에는 10.0%로 15%포인트 감소하였으며, 같은 시간에 2세대 가구는 70.1%에서 63.0%로 7.1%포인트 감소한 반면, 1세대 가구는 6.7%에서 13.0%로 6.3%포인트 증가, 1인가구는 8.3%에서 12.7%로 4.4%포인트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윤영무, 2004, 『대한민국에서 장남으로 살아가기』, 명진출판.
홍은희, 1977, 『너무나 잘 아는, 그래서 더 모르는 가족 이야기』, 황금가지.
김진아, 1994, “군복무 가산점 제도를 둘러싼 엉뚱한 논쟁” 『월간 사회평론 길』94집 11호, 사회평론.
함인희, 1997, “현대사회 아버지상의 재발견” 『가족과 문화2』, 한국가족학회.
김현주, 2001, 『장남과 그의 아내』, 새물결.
이태근, 1995, “밖에서 하는 집안이야기15:경상도 장남, 서울 가시내에게 장가가다.” 『월간 사회평론 길』95집 2호, 사회평론.
변화순․백경희․김현주, 2001, 『한국가족의 변화와 여성의 역할 및 지위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함인희, 2002, “한국가족의 위기:해체인가, 재구조화인가?” 『가족과 문화』 14집 3호, 한국가족학회.
이동원․함인희, 1993, “산업화에 따른 가족문제의 실태 및 유형에 관한 연구” 『논총』 62집 2호.
전인권, 2003,『남자의 탄생-한 아이의 유년기를 통해 보는 한국 남자의 정체성 형성 과정』,푸른숲.
여성을 위한 모임, 1994, 『일곱 가지 남성 콤플렉스』, 현암사.
방희정, 1996, “성고정관념; 그 힘과 변화가능성”『여성심리』김태련 외 5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John Rawls, 1999, A Theory of Justice, Revised Edition(Harvard University Press), 황경식 역(2002), 『정의론』, 이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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