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

 1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1
 2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2
 3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3
 4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4
 5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5
 6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6
 7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7
 8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8
 9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론] 르네쌍스(르네상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럽에 있어서 문예사조의 밑받침이 된 것은 문예부흥, 종교개혁, 계몽사조의 세 흐름이다. 이 세 흐름은 유럽문학의 근대적 요소가 되기 때문에 근대 문학의 어느 유파이든, 그것을 면밀하게 해부해 보면, 위의 세 갈래 흐름에 귀착된다 하겠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이태리를 중심으로 해서 일어난 문예부흥이다. 따라서 근대 문학을 이해하려면 이 문예부흥을 결코 빼놓을 수는 없는 것이다.문예사조론, 김상선, p.118


◉문예부흥
1. 뜻과 성격
문예부흥을 보통 “Renaissance” 고 하는데, 이것은 “재생”이라는 뜻과 “신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세기의 神대신에 人間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깨닫고 재생한다는 것을 뜻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서는 “학문의 부흥”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부르크하르트는 그의 르네쌍스 묘사에서 자연주의 정신을 특히 강조하면서, 체험에 의한 현실세계에로의 전환과 ‘인간과 세계의 발견’을 ‘재탄생’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로 들고 있다.
고대문화가 어느 시기부터는 종전과 다른 영향력을 끼치기 시작했다면, 우리가 우선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이때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왜 사람들이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종전과 다른 태도를 취하게 됐던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이런 정신적 변화의 원인에 영향을 준 외부적 역사적 여향이 수용될 만한 사회적 전제 조건이 이미 주어져 있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실제로 르네쌍스는 자본주의적 경제․사회제도로 나아가고 있던 중세적 발전경향을 이때부터 전유럽의 정신적 ․물질적 생활을 지배하기 시작하는 합리주의라는 방향으로 심화시키고 있을 따름이다. 이때부터 예술의 규범이 되는 통일성의 원리, 통일적 공간감정, 비례의 통일적 기준, 하나의 모티브를 향한 묘사의 제한, 한눈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구도의 통일적 종합이 생긴 것이다.
참고문헌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A. 하우저, 창작과 비평사, 1984.
문에사조론, 이상선, 일신사, 1981.
서양문예사조, 신곽균 편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서양미술사(상), E.A.곰브리치, 열화당, 1987.
세계문예사조사, 이재호외, 을유문화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