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

 1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1
 2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2
 3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3
 4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4
 5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5
 6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6
 7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7
 8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8
 9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행동론] 키덜트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키덜트란
2. 키덜트의 등장
3. 키덜트에 관한 인식의 변화
4. 키덜트의 특징
5. 키덜트의 의의
6. 키덜트의 영역
7. 키덜트 시장의 현황
8. 어른들의 키덜트와 어린이들의 키덜트
9. 키덜트 마케팅
10. 키덜트 관련 소비문화가 나오는 까닭
11. 키덜트 상품의 예
12. 키덜트 광고의 예
본문내용
1. 키덜트란
키덜트란 키드(kid·아이)와 어덜트(adult·어른)의 합성어로 20, 30대의 어른이 됐는데도 여전히 어렸을 적의 분위기와 감성을 간직한 성인들을 일컫는다.
한때 이들은 책임감 없고 보호 받기만을 바라는 ‘피터팬 신드롬‘ 환자로 오인된 적도 있다. 그러나 각박한 현대인의 생활 속에서 마음 한 구석에 어린이의 심상을 유지하면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소리가 나오면서 키덜트 특유의 감성이 반영된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다. 기업들도 키덜트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다투어 만들어내고 있다.

2. 키덜트의 등장
사실 키덜트들은 항상 있어왔다. 어른으로서 아이와 같은 취향을 갖고 적극적으로 그에 관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항상 있었다. 키덜트들이 취향을 나타내는 방법은 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다양하다. 그들의 행위는 취미생활일 수도 있고 그저 소비의 성향일 수도 있는데 대부분 소비를 통해서 드러나는 것 같다.
키덜트들의 소비가 확실하고 지속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소비자 층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태도로 키덜트가 확산되자, 키덜트적인 상품이 생산되기 시작했다. 굳이 적극적인 키덜트가 아니라고 해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자 키덜트적인 취향을 드러내보이는 소비자 층도 늘어나게 되었다.

3. 키덜트에 관한 인식의 변화
키덜트는 엉뚱한 사람, 예술을 중시하는 사람, 물질적 여유가 있는 사람으로 비춰져왔다. 그러나 보다 많은 소비자층을 확보하기 위해서 키덜트는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 층에 사랑을 받고 있다. 키덜트가 특이한 사람들이 아니라 누구나 마음에 키덜트 적인 면모를 품고 있음을 사람들은 인정하게 되었다. 어른들은 어린시절로 돌아가고 싶어하고, 어린이들이 어른의 세계를 동경하는 것은 예전부터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신체적으로는 성인이 되었지만 그에 따른 책임과 역할을 거부하고 아이들의 심리상태에 머물고자 하는 퇴행상태에 빠진 어른들의 행태를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정신병리학적인 관점에서 이들을 조명하려는 분위기가 강했다. 책임감 결여,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