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

 1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
 2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2
 3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3
 4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4
 5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5
 6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6
 7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7
 8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8
 9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9
 10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0
 11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1
 12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2
 13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3
 14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4
 15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론] 지상파교양프로그램의 경쟁력 공익성분석 및 제언 - 인포테인먼트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양프로그램이 오락적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된 가장 큰 원인으로는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과도한 시청률 경쟁을 꼽을 수 있다. 시청자들의 기호에 따라가지 못하는 프로그램은 자연히 시청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그만큼 방송사의 경쟁력 또한 떨어지게 된다. 인기 있는 교양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시청자들의 기호에 맞는 오락적 프로그램 구성방식과 연출, 인기 연예인의 출연이나 진행이 필요하고, 따라서 프로그램의 구성이 자연히 즐거움과 재미,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로 채워지게 되는 것이다. 그 때문에 교양을 목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실질적인 방송편성에는 오락프로그램의 비율이 자연히 높아지게 된다.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으로는 일선 PD들의 열악한 제작환경을 들 수 있다. 열악한 제작환경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예를 들어 시청자의 기호를 고려해 흥미유발을 목적으로 각종 교양프로그램에 인기 연예인들을 중점적으로 섭외하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MC나 고정패널에 연예인을 섭외하는 것이 빈번해지는 것은 섭외과정이나 캐스팅 등에서 비리나 잡음이 끊이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된다. 프로그램과 관련한 각종 비리와 같은 잡음 해소를 위해서도 환경 개선을 통해 양질의 프로그램 제작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시각이다.
무엇보다 교양프로그램의 오락적 성격이 짙어질수록 위기감을 느끼게 되는 것은 순수 교양프로그램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나 시사프로그램, 그리고 토론프로그램이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같은 교양프로그램으로 분류되어 있으면서도 경쟁력과 시청률 순위에서 밀려 주로 오전과 심야시간대로 편성된다. 특별히 선택 시청하지 않는 한 다수의 시청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