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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사] 빈 글래스고 아르누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아르누보를 보는 시각
2.빈과 글래스고에서 나타난 아르누보의 특징
Ⅱ. 본론
1. 빈 분리파
2. 글래스고파
Ⅳ. 미국의 아르누보
본문내용
1.아르누보를 보는 시각
앞에서 이미 얘기되었던 것처럼 아르누보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이었다. 즉 응용미술과 순수미술 내에 확립되어 있던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려는 단 한 가지 목적을 위해 19세기 후반 여러 나라에서 각자 다른 방향으로 전개된 흐름인 것이다. 이런 시각으로 아르누보를 파악하지 않고서는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나타난 추상성과 유기성을 빈과 글래스고의 직선적인 기하학성을 ‘아르누보’라는 단일한 호칭으로 묶을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아르누보가 유럽 전역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는 사실은 이 새로운 미술이 결코 어느 한 건축가나 화가, 디자이너 또는 어느 한 유파에 의해 형성된 것이 아니라, 각자가 나름대로 역사주의를 종결시키고자 힘쓴 결과였음을 알려준다. 이 열정이 세느 강과 라인 강 기슭에서는 풍부하게, 글래스고와 빈에서는 심각하고 억제되어 나타난 것이다. 대표적인 디자이너들도 동일한 열정이나 활동을 보이지도 않았고 같은 기간 참여한 것도 아니었다. 1902년 비평가 햄린이 미국 내에서 막 시작되던 아르누보 운동을 분석하면서 “전통적인 것과 평범한 것에 대항한다는 기본적인 성격”이외에는 이 운동의 지지자들 사이에 일치하는 점이 거의 없다고 한 점은 아르누보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