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신문에서의 문학적 특징- 의식의 혼재 그리고 연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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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독립신문에서의 문학적 특징- 의식의 혼재 그리고 연속-3
 4  독립신문에서의 문학적 특징- 의식의 혼재 그리고 연속-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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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립신문에서의 문학적 특징- 의식의 혼재 그리고 연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역사서술을 위한 문학적 특징에 대한 비평
2. 수사적 분석과 정치적 가설: ‘독립’을 위한 ‘신문’
3. 핵심으로서 비유적 글쓰기, 알레고리를 통한 역사적 연속
4. 근대성을 맺음: 이제 보편성으로
5. 보론; 현재 의식의 지형도로서 독립신문과
그 문학적 특징에 대한 시각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역사서술을 위한 문학적 특징에 대한 비평

역사는 시간적으로 ‘지나간’ 공간과 이에 속한 대상에 대한 직접적인 기억의 재구성 작업이다. 역사서술은 하나의 건축과도 같아서, 체계와 이론으로 기억이라는 이름의 건물을 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선별의 과정에서 역사서술은 과거의 사실-덩어리들을 체계적인 틀로서 설명하기 마련이다. 곧 구상성(具象性)의 위대한 세월을 역사는 하나의 이론, 체계, 조명 하에서 새롭게 조직하고, 이를 통해 기억과 지식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을 수행한다. 결국 역사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시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분절적으로 다듬어 이해할만한 것으로 만든다. 역사는 우리네 ‘계보들’에 대한 일련의 수용 기제, 지식수용의 촉수와 같다.
따라서 다른 한편으로 기억에 대한 수용-틀로 갈음되는 역사는 곧 현재 우리 스스로에 대한 정체성(Identity)의 표현이기도 하다. 역사는 우리와 무관한 익명의 ‘무엇’에 대한 서술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 스스로에 대한 스스로의 답변이다. 이는 역사가 ‘만들어진 현재’를 알기위한 버거운 총체로서의 과거-계보에 대한 비평 작업이기 때문이다. 다시 위에서 언급한 바로 돌아가, 역사 서술의 과정이 ‘분절’적인 인식, 곧 언어적 분절성으로 정리되는 것 또한 현재에 대한 과거의 이야기라는 역사의 기본적 특성에서 비롯한다. 인식할 수 없는, 구상(具象)으로서의 ‘시대’ / 그 무비평의 실제-덩어리에 대해 역사적 인식은 ‘분절’ 그리고 ‘선별’을 통해 저항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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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te, Bernd, 안소현·이영희 역, 《발터 벤야민》, 역사비평사(서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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