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김만중의 문학 세계- 구운몽과 시세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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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국어국문학] 김만중의 문학 세계- 구운몽과 시세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1(김만중의 소설 九雲夢)
1) 김만중의 생애
2) 구운몽의 구성
3) 구운몽의 주제
4) 구운몽의 가치

Ⅱ. 본론 - 2 (김만중의 詩 世界)
1) 김만중과 여성화자의 시
2) 김만중의 自然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문학사도 허다한 작가가 출몰되면서 장식되어 왔지만 한국문학사에 있어서 최초로 작가의식을 갖고 작품에 임한 작가는 두 말 할 것도 없이 金萬重이 이에 해당된다고 본다. 朝鮮朝 문학에 있어서 시조작가는 尹孤山이요, 가사작가는 鄭松江이요, 소설작가는 金萬重이 이에 해당된다는 것은 주지된 사실이다. 특히 한국 小說史에 있어서 조선조 초기에 최초로 소설을 쓴 金時習의 에 이어 壬丙兩亂을 계기로 군담류소설과 이 나왔다지만 조선조 중기 숙종조에 이르러 비로소 국제적인 차원에서 논의될 만한 大作 이 김만중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것은 劃을 그어놓은 사실이 아닐 수 없다. 덧붙여 말한다면 김만중은 당시 문화적인 모든 현상이 중국문화권에 꽁꽁 묶여 있을 당시, 한국인은 한국어로 작품을 써야 한다는 뛰어난 國民文學論을 제창하였을 뿐 아니라, 詩文에 있어서나 소설에 있어서도 이들에 대한 일가견을 갖고 폭넓은 汎東洋的인 지식의 경험을 통하여 문학창작에 임한 위대한 작가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위인에 대하여는 贊否兩論으로 갈라져 있다. 찬론을 들어보면, 김만중은 인격이 淸修溫籍하고 효우가 매우 뛰어나고, 조정에 있어서는 言論이 侃侃 하고 정계가 어지러울 때는 더욱 강직하며, 벼슬이 崇品에 이르렀지만 寒儒와 다름없고, 勳戚을 더욱 謙畏하여 권세를 멀리하고, 兩銓과 文衡의 자리를 굳이 사양하여 만인의 존중을 받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丁圭福, 『金萬重文學硏究』,國學資料院, 1993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시론』, 지식산업사, 1998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金烈圭, 申東旭, 『金萬重硏究』, 새문사, 1983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 2』, 집문당, 2000
김승찬, 이헌홍 외, 『한국의 문학사상』, 세종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