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

 1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1
 2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2
 3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3
 4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4
 5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5
 6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6
 7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문화] 대학생들의 외식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재료 및 방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2 외식 실태
하루에 먹는 식사 중에 외식을 몇 끼 하느냐의 문제에 관해서는 답한 사람의 48%가 하루에 두 번 외식을 한다고 하였고 34%는 한 번 외식을 한다고 응답했으며, 22%는 외식을 한 끼 한다고 응답하였다. 하루에 외식횟수가 없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대학생의 생활상을 고려할 때 점심, 점심과 저녁을 밖에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렇게 볼 때 학생들의 외식은 보편화되었으며, 이러한 외식은 학생들의 영양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식당 및 단체 급식소 등에서 영양 및 위생을 고려한 급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식사의 메뉴는, 아침식사의 경우 죽, 빵 등의 간단한 음식이 14%를 차지하였고, 반찬과 밥을 주로하는 백반이 10%를 차지하였다. 점심식사의 경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가 10%, 자장면, 냉면 등의 배달음식은 24%, 학교식당에서 주로 나오는 가정식 백반이 64%였다. 저녁식사의 경우, 색다른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메뉴들이 20%, 술집이나 호프에서 나오는 간단한 요기가 8%, 면류, 토스트 등의 패스트푸드와 분식이 28%, 가정식 백반이 43%였다.

여기서 학생들의 저녁식사가 서구화 되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었다는 것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단순당,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증가하는 반면 곡류 식품이나 야채, 과일류의 섭취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식생활은 성인기의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전립선암등의 질병이 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므로 학생들 스스로의 의식적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 패스트푸드는 영양적인 면 보다는 간편성, 경제성, 맛에 비중을 두고 있으므로 한끼의 식사로 대치할 경우, 영양적인 균형이 깨어지기 쉽다. 특히 패스트푸드는 열량이 높고 지방의 비율이 높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