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

 1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1
 2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2
 3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3
 4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4
 5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5
 6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6
 7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7
 8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혼수문화] 한국의 혼수문화에 관한 연구 -논문고찰방법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목적과 배경

Ⅱ. 연구방법

Ⅲ. 본문 (결과 및 고찰)
1. 혼수의 정의(혼수의 사회적 의미 중심으로)
2. 혼수의 역사
3.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알아본 우리 나라 혼수 문화의 특색과 그 배경
4. 우리 나라 혼수의 실태

Ⅳ. 결론 (혼수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혼수의 정의(혼수의 사회적 의미 중심으로)
일단 남성에게 있어서 혼수라는 것은 계층과 장벽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혼의 젊은 남성들이 과시하고자 하는 것은 아마도 자기의 값어치일 것이다. 얼마나 비싼 반지와 시계를 착용하고 있고, 얼마나 유명한 고급양복을 입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최신형의 고급승용차를 가지고 있는지가 그 과시의 매개체일 것이다. 물론, 이것은 여자쪽에서 가져온 '혼수'임은 말할 것도 없다. 또한, 한국 남성들 사이에 존재하는 차별구조 가운데는 계급적인 것이 있다. 그것은 '학력'과 '직업'의 높음과 낮음을 말하는데, 이렇게 장벽을 더 높게 쌓는 구실을 하면서 계급적 장벽의 두드러진 표시를 하는것이 바로 이 '혼수'인 것이다. 남성들 사이의 계급 안에는 '계층적 차별구조(어느 부처에서 일하는가? 등)' 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는데, 계층적 차별구조는 계급의 구분만큼 명확하지 못하다. 바로 이점(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때문에 남성들은 가능한 한 현재의 위치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듯한 인상을 주기위한 '자기과시'경향이 생겨나게 된다. 또한, 서열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어떻게 해서라도 남보다 우위에 서보려는 경쟁이 과열된다는 말이다. 혼수는 이 '자기과시'와 그에따른 '경쟁성'이 압축된 우리 사회의 한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남성과 여성의 성차별, 그리고 가족 안에서의 갈등문제까지 섞이게 된다면 이 혼수의 문제는 그야말로 '전쟁'을 방불케 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참고문헌
1)정용선·김경연·김득성(1995). 혼수의 사회적 의미 및 혼수가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3(6), 115-136.
2)김병근(1997). 한국 도시민의 혼수규범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6), 381-382.
3)홍형옥·김정근(1998). 한국 도시민의 혼수규범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6(7), 39-56.
4)김정옥·박경규(1998). 혼수문화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여성문제연구 23, 17-39.
5)조희섭·류미현(1999). 사례를 통해서 본 혼수관행문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1), 179-190.
6)이은진·홍나영·박선희(2002). 20세기 한국의 혼례 문화 변천에 관한 연구-서울과 경상도의 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0(11), 141-1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