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

 1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1
 2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2
 3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3
 4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4
 5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5
 6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6
 7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7
 8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8
 9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9
 10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10
 11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패션과 환경] 소방복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소방보호복의 성격 및 기본 요구 조건
2. 한국의 소방복 현황
3. 한국 소방복과 미국 소방복의 비교
4. 실재 방수복 제작시 유의 사항 (및 이에 바탕을 둔 현재 소방복의 문제점)

Ⅳ. 설문결과 분석4. 실재 방수복 제작시 유의 사항 (및 이에 바탕을 둔 현재 소방복의 문제점)

Ⅴ.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향 설정

Ⅶ. 결 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화재는 에너지 사용의 다양화로 인하여 그 양상이 점차 다양해지고 다량의 인적, 물적 피해가 동반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소방 활동이 과거에 비해 더욱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소방관의 역할 또한 더욱 중요성이 커졌다. 또한, 소방관의 업무가 진화작업으로부터, 미국의 911서비스의 개념을 도입한 종합 방재 서비스로 그 영역이 넓어지고 있으므로, 점차 민간 및 언론과의 접촉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방관 복장의 시각적인 중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소방관의 역할의 중요성 부각에 비해, 소방관 개인의 안전에는 많은 관심이 기울여지지 않고 있다. 특히 소방관들이 입고 작업하는 소방보호복은 소방관의 신변을 보호하는 1차적 수단임에도 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아주 미비하다. 현재 소방보호복의 소재와 디자인은 1992년에 개정된 이후 10년 동안 답보상태를 지속하고 있으며, 성능과 시각적인 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리하여 진화작업시 능률과, 민간의 소방관에 대한 이미지 재고에 오히려 저해가 되고 있다.

이와 같이 본연구는 한국 소방복의 개선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성능과 디자인, 만족도를 개선한 실제 소방복의 제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적절한 연구방법의 선택, 자료의 획득·분석 및 정리, 설문조사, 복장 제작, 브랜드 Launching 등의 연구 활동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