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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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1. 디자인의 어원
2. 디자인 개념의 확대

근대 프로젝트 / 현대 디자인의 원류 ①
-일상생활의 종합으로서의 디자인을 꿈꾼 윌리엄모리스와 Art and Craft Movement
1. 미술공예운동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근대 프로젝트 / 현대 디자인의 원류 ②
-아르누보 Art Nouveau
1. 아르누보의 발단과 시대적 배경
2. 아르누보의 근원
3. 아르누보의 특징
4. 아르누보의 작가
5. 현대 디자인의 시각으로서 아르누보의 평가

근대 프로젝트 / 현대 디자인의 원류③
- 일상 환경의 규격화 독일 베르크분트 DWB:Deutsher Werk Bund
1. 독일 공작연맹의 발단배경 및 기본이념
2. 독일 공작연맹의 현대디자인에 대한 영향

기계미학시대의 꿈과 디자인 ①
- 기계미학의 꿈 Bauhaus
1. 바우하우스의 개관
2. 바우하우스의 어원 및 발생배경
3.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
4. 두 개의 모델 주택
5. 바우하우스의 현대디자인시점에서의 평가
6. 바우하우스의 변천
7. 바우하우스의 조형성

기계미학시대의 꿈과 디자인 ②
- 소비사회의 디자인 아르데코 Art Deco
1. 아르데코 형성과정
2. 아르데코 양식
3. 아르데코의 현대디자인에 끼친 영향

기계미학시대의 꿈과 디자인 ③
- 혁명의 꿈 러시아 아방가르드
1.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구성
2. 구성주의의 역사와 개념
3. 구성주의의 현대디자인에의 영향

1941-1960년
: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주의 양식의 성립과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
1. 사회적 발단배경
2. 조형적 특성 및 현대디자인에의 영향

1961-1980년: 후기 산업사회의 디자인
1. 사회적 배경
2. 조형적 특성 및 현대디자인에의 영향

1981년-현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의 다원화 시대
1. 사회적 배경
2. 조형적 특성 및 현대디자인에의 영향

20세기 디자인의 발자취
1.현대디자인의 경향
2. 20세기 디자인의 스펙트럼을 보는 하나의 방법
3. 과거의 스타일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

현대건축디자인사(19C~20C)
미술 공예 운동 (Art & Craft Movement)-
아르누보 (Art nouveau)
유겐트스틸
시세션
독일공작연맹
큐비즘
구성주의
데스틸
순수주의
바우하우스
아르데코
기능주의
모더니즘
본문내용
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자면,「디자인은 좋지만 물건(구조, 기능)이 나쁘다.」등등, 디자인을 표면적인 장식으로서 취급하는 사례가 많고 이들은 소위 신뢰도가 높은 신문지상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디자인 형성」이라든가「디자인계획」등과 같이 의미가 중복되어 사용되는 경우도 많고「디자인 효과」와 같이 디자인을 단순한 장식적 효과라는 의미로서만 취급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디자인은 형태나 색과 같은 감성에 관련된 문제로서 뿐만 아니라 생산, 혹은 사용이라는 사회 시스템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인식한다면 거기에는 윤리적 사고와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나는 의사소통의 필요성이 요구되며, 이때 단어는 사고와 의사소통의 도구인 동시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것을 일반적인 사회생활이나 혹은 학문활동 가운데서 취급하려고 하는 경우 거기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용어의 의미내용이 기본요소로서 중요시 될 수밖에 없으므로 그 의미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디자인의 어원

디자인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어원인 라틴어 "데시네레(Designare)"는 "표시하는 것(to mark out)"즉 "계획을 드러내어 표시하는 것"을 뜻하며, 나아가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그림이나 형태로 발표하는 프로세스"를 가리킨다. 또한 디자인의 어원은 르네상스시대에 화가와 조각가가 작품제작에 앞서 그린 밑그림(構想圖)이라는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며, 이 시대에 사용한 디제그노(Disegno)란 말은 기호를 사용해서 계획과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을 지닌 것으로서 "조형의 계획"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2. 디자인 개념의 확대

오늘날 디자인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으며, 또한 다른 분야 가운데서도 여러 가지 형태로 디자인이란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엇에 기인하며, 그리고 본질적으로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첫째로, 디자인이 소위 시민권을 획득하고 일반대중들에게 광범위하게 인식되면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컴퓨터의 진보에 따라서 새로운 개념이 디자인에 관련되게 된 것도 또 다른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의 직접적인 이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디자인 제반분야에 필수적인 도구로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어쨌든, 오늘날 디자인이라는 단어가 지닌 의미와 그를 대상으로 변화하는 추세에 힘입어 다양화 할 수밖에 없는 것이 필연적 사실이며 이와 같은 자연 발생적인 디자인의 확대는 미래의 지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디자인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 생산적으로 물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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