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XML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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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비즈니스] XML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Markup 언어들
1.1. Markup Language
1.2. SGML, HTML, XML
1.3. HTML, XML과 SGML 비교

2. XML 시작
2.1. 등장 배경
2.2. 설계 목적 및 장단점
2.3. XML 효과

3. XML 스펙
3.1. XML 스펙의 섹션
3.2. XML 문서의 구조
- 적격한(well-formed) 문서
- 유효한(valid) 문서
3.2.1. 논리적 구조
3.2.2. 물리적 구조
3.2.3. 문서의 추가적 선언 - 프롤로그 (Prolog)
3.3. XML 문법
3.3.1. 일반적 규칙
3.3.2. 문서 구문

4. XML 애플리케이션 및 응용분야
4.1. XML 애플리케이션
1. 웹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2. 메타데이터와 아카이브 애플리케이션
3.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4. 금융/산업 비즈니스 지향 애플리케이션
5. 과학 애플리케이션
6. 교육 지향 애플리케이션
7. 언어 지향 애플리케이션
4.2. XML의 응용분야

5. XML,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1. Markup Language

마크업(Markup)이란 본문, 즉 원래의 내용에 뭔가 특별한, 또는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가령 우리가 책, 참고서 등을 통해 공부할 때 줄을 치거나 형광펜 등의 기타 필기 도구로 색칠을 하는 것 등을 바로 마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마크업을 다른 사람들에게 정확히 전달하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규정해야 한다.

1) 마크업을 이루는 구성요소들
위의 예를 든다면 어떤 단어, 볼펜(또는 형광펜) 등이 될 것이다.

2) 그 마크업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위의 예에서 본다면 암기해야할 것, 중요한 것, 참고할 만한 것 등이 될 것이다.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란
위와 같은 것들을 규정하는 규칙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마크업에는 다음 3가지의 마크업이 있다.

1) 양식적 마크업 (또는 유형적 마크업, Stylistic Markup)
문서가 시각적으로(또는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방법에 관련된 것이다.
HTML의 , , ,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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