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

 1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
 2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2
 3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3
 4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4
 5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5
 6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6
 7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7
 8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8
 9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9
 10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0
 11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1
 12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2
 13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3
 14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파트 리모델링의 사례 분석 ; 아파트 리모델링의 목적과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리모델링이란?

2.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 요인

3. 리모델링의 목적
1) 물리적·기능적 목적
2) 자산가치 상승 목적

4. 아파트 리모델링의 유형별 분류

5. 리모델링과 주택재건축사업의 비교

6. 아파트 리모델링 사례 분석
1) 대치 래미안 하이스턴
2) 청담 래미안 로이뷰
3) 청담 아이파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리모델링이란?
리모델링은 시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성능, 기능적 노후화를 극복하고 향상된 요구 성능, 기능의 상태로 고양시키는 것 또는 성능향상의 활동 또는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건물의 수명장기화를 위한 방법이다(고성식 외, 2006).
일반적으로 리모델링은 수선, 대수선, 리노베이션(Renovation), 리폼(Reform), 리뉴얼(Renewal)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전적 의미는 “수선ㆍ수리ㆍ혁신ㆍ쇄신ㆍ개혁의 뜻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3년 5월 「주택법」 제2조 제13호에서 처음으로 정의되었고, 2005년 11월「건축법」제2조 제1항 제10의 2호에 정의되면서 모든 건축물은 리모델링 대상이 되었다.
리모델링 관련법규와 선행연구에서의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면, 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은 건축물의 내용년수와 관련하여 노후화 및 성능저하에 따른 유지관리 및 보수, 교체의 의미와 더불어 사회적 요구의 변화와 건물의 가치향상 요구의 증대에 따른 용도변경, 개수, 성능향상 등을 통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의 의미도 포함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구범모?제해성, 2006). 더불어 서울시의 공동주택 리모델링 개념에 포함된 공공성의 제고로서 친환경시설 도입, 개방적 단지조성 등의 부분도 지향함으로서 도시주거 환경개선 행위가 포함된 개념으로 정의한다(시정개발연구원, 2001).

2.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 요인
리모델링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는 요인으로 크게 다음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무엇보다 노후 건축물의 재고가 급증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30~40년간 고도 성장기를 거쳐 오면서 엄청난 건축물 재고를 축적하여 왔다. 재고 건축물의 축적은 단순히 건물의 재고가 늘어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노후 건축물이 동시에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후화되는 재고 건축물은 멸실과 재건축의 과정을 거침과 동시에 상당 부분은 리모델링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강신은.전연규, 공동주택 리모델링 해설서, 한국도시개발연구포럼, 2004.
고성식 외, 사례분석을 통한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유형 및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2권 11호, 통권217호, 2006.
구범모.제해성, 친환경 초고층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6권 제1호 2006.
김춘숙, 아파트 리모델링과 재건축의 수익성 비교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7.
시정개발연구원, 서울시 여건에 적합한 공동주택 리모델링 적용 방안 연구, 2001.
유진호, 국내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사례에 대한 경제성 분석 및 평가,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조미란, 공동주택단지 리모델링 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 2000.
한국리모델링협회, 공동주택리모델링의 현황과 전망, 2007.
하고 싶은 말
아파트 리모델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아파트 리모델링의 국내 사례를 3가지로 상세하게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