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

 1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
 2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2
 3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3
 4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4
 5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5
 6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6
 7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7
 8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8
 9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9
 10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0
 11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1
 12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2
 13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3
 14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4
 15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5
 16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6
 17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7
 18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8
 19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19
 20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문화사] 산동성 -산동의 역사적 전통과 교류의 중심지로서 갖는 지역적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산동성의 위치와 지리환경
1. 위치․면적
2. 지형․산세
3. 황하
4. 운하․호수․하천
5. 해안․섬
6. 기후
Ⅲ. 산동의 역사적 전통
1. 산동의 선사문화 - 동이인 문화
1) 초기의 산동인-沂源人
2) 북신 문화(北辛文化)
3) 대문구문화(大汶口文化)
4) 용산문화(龍山文化)
2. 산동의 고대 국가
1) 하족(夏族)과 동이족(東夷族)
2) 상(商)
3) 춘추전국시대-제노(齊魯)문화
3. 진․한 이래의 산동
Ⅳ. 산동을 중심으로 하는 대내외적 교류상
1. 원말명초~명말청초 시기 산동 일대의 인구이동을 통해 본 대내적 교류상
1) 원말명초기
2) 명중기(15세기 중엽~16세기 중엽)
3) 명말청초기
2. 당대 산동을 거점으로 한 대신라 교역
Ⅴ. 오늘날의 산동
1. 인구현황
2. 자원현황
3. 산업현황
1) 산업개황
2) 경제동향
3) 산동성 칭따오 4대 산업 현황
4. 무역현황
Ⅵ. 마치면서
본문내용
지도를 보면 산동과 우리나라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무엇보다 거리에 있어 가깝다는 점과 우리의 역사 속에서 그 이름을 종종 접할 수 있었다는 친근함에서 우리 조는 산동이라는 지역에 접근하게 되었다. 조사를 진행하기 이전, 산동은 반도라는 지형적 특성 때문에 교역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이 역사적으로 강조되었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다. 그러나 우리는 조사를 진행하면서 산동이 선사시대부터 춘추전국시대를 거치면서 독특한 문화상을 축적하면서, 문화적 전통 또한 강한 지역으로 발전해갔음을 알게 되었다.
오늘날 산동인들은 그들의 오랜 선조들이 다른 지역에서 이동해 온 것이 아니고, 바로 지금 그 땅에서 독자적인 진화의 과정을 거쳤을 뿐만 아니라 근세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모문화가 자신들의 선조들에 의해 창시되었다는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 같은 자부심은 선사시대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축적된 산동의 역사적 전통에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산동이 강한 전통적 기반을 갖춘 지역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 먼저 주목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산동이 대내외적인 교류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변모해 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먼저 대내적인 교류의 측면에서, 대대적인 인구 이동이 있었던 시기인 명대부터 청대의 산동 일대 인구 이동을 추적해 보았고. 대외교류의 측면에서는 지리적으로 가장 인접한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주목하였다. 특히 가장 교류가 활발했고 이후 교류의 전형적인 상이 마련된 시기라 볼 수 있는 당대를 살펴봄으로써 산동을 중심으로 하는 대외교류의 일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柳莊熙, 1993, 『산동성 편람(山東省 便覽)』,대외 경제 정책 연구원 지역 정보 센터
페트피샤 버클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중국사』
翦伯賛 편저, 1991, 『中國全史 上』 , 학민사
볼프람 에베하르트, 1997,『중국의 역사』, 문예출판사
패총무수(貝塚茂樹) 저, 2002,『중국의 역사 Ⅰ- 원시에서 춘추전국까지』, 일각서림출판 사
許進雄, 洪喜, 1991, 『중국 고대 사회』, 동문선
정병철, 1996, 「명 전․중기 산동의 인구이동과 사회변동」,『동양사학연구』55, 동양사학연구회
오금성, 1993, 「명중기의 인구이동과 그 영향」,『역사학보』137, 역사학회
정병철, 1994, 「명말 산동과 요동간의 교류와 그 성격」,『명청사연구』3, 명청사연구
김한규,1999,『한중관계사』Ⅰ, 아르케
김문경, 1975,「당대 藩鎭의 한 연구-고구려 유민 이정기 일가를 중심으로-」,『省谷論叢』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