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

 1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1
 2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2
 3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3
 4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4
 5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5
 6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통신대(방통대) 국제경영학 1학기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
1) 대량 유통
2) 대량생산과 대량분배
3) 유통과 생산의 결합
2. 삼성전자 및 현대전자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요즘 우리나라의 경우 IMF를 계기로 하여 국내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에 처하게 되자 새로운 경영기법을 연구하여 전문경영인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그와 관련된 책중 하나가 하버드의 유명한 경제사학자인 알프레드 챈들러의 책 중에 Scale and Scope라는 것이 있다. 19세기말~20세기초 시기에 미국/영국/독일을 중심으로 거대 글로벌 기업의 탄생과정을 추적한 책이다. 책의 제목만큼이나 저자가 갖고 있는 지식의 규모와 범위에 대해서 경탄하게 되는 책이다.
극심한 변동의 한가운데에서도 항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꿋꿋하게 남아 있는 두 그룹이 있다. 1964년 대한민국 상위 10개 대기업 집단 중, 4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그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그룹은 딱 두 곳밖에 없다. 나머지 그룹들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거나 공중 분해되었다. 그 두 그룹이 바로 삼성과 LG다.” - 저자 서문 中. 지난 7월 27일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그룹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07년 세계 1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린 대한민국 기업은 단 세 곳뿐이다. 그것은 바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이다.
이 책은 바로 이와 같은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두 그룹은 1등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그리고 서로에게 뒤지지 않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왔으며, 그것이 바로 그들이 지금과 같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는 데 있어 하나의 동기 요소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경쟁이 가열된 나머지 너 죽고 나 살기 식의 이전투구를 벌이는 속에서 본래의 목적을 상실한 의미 없는 소모전을 벌이기도 했다. 대한민국 대표 기업에서 이제는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전환 기로에 서 있는 두 그룹의 경쟁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그리고 더 나아가 국내 기업 간 경쟁이 갖는 의미와 상생을 이루기 위해 바람직한 지향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본인생각
대한상공회의소 글로벌100대 브랜드 변화와 시사점(2005.11.28)
Google
하고 싶은 말
앨프레드 챈들러가 제시한 현대 기업의 형성과정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또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데이터(도표) 등의 근거를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