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
 2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2
 3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3
 4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4
 5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5
 6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6
 7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7
 8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 론
2.의료사회사업의 개념
3.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
4.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리고 경제 성장과 복지수준의 발달, 양극화 심화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복지욕구와 수요가 날로 커져감에 따라 불우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사업은 정부지원사업 및 민간지원사업 모두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부의 복지지출 규모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도 매우 활발해졌으며, 개인들의 기부문화도 과거에 비해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정부 및 민간기관의 의료비 지원사업 역시 과거에 비해 지원기관의 수나 양적 규모 면에서 많은 성장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의료보장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개별 병원에서는 정부의 지원금을 포함하여 민간기관 지원금, 자체 모금 후원금, 각종 사업 수익금 등으로 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정부와 민간기관에서 의료비 지원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과거보다 활발하게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혜자에 대한 지원 효과성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병원에서 환자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돕고 있는 의료사회복지사는 정부 및 민간기관의 의료비 지원사업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불우환자에 대한 경제적 지원 서비스 업무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 역할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그 직무의 고유한 전문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이나 활동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특정 사례들에 대한 개입 기술 등을 제시하거나, 의료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의 목록 등을 제시할 뿐 심리사회적· 경제적 지원서비스를 비롯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노연희 외,2005). 또한 의료비 지원사업의 효과성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들은 의료비 지원 공급자 입장에서의 사업수행을 위한 연구나, 수혜자에 대한 단순한 만족도 수준의 연구에 그치고 있어 수혜자 중심의 의료비 지원사업에 대한 효과성 연구는 매우 미진한게 사실이다(노연희 외, 2005).
참고문헌
김현진 (2011). “의료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 논문.
오인선. “종합병원의 의료사회복지사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한인영외/ / 학지사/ 2005
김명주.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성기원.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의료전문지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4.
김규수/ / 형설출판사/ 2005
오희영. “의료전문직의 의료사회사업에 대한 역할 인식과 기대”,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정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이경아. “임상간호사의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케어복지전공 석사학위논문, 2014.
하고 싶은 말
의료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