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
 2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2
 3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3
 4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4
 5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5
 6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6
 7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7
 8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8
 9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9
 10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0
 1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1
 12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2
 13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3
 14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4
 15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유형 및 소비자 구매행동의 단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017 년 07 월

목차
1. 소비자 행동이란?

2.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

3.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1) 경제적 인간으로서의 소비자
2) 수동적 인간으로서의 소비자
3) 인지적 인간으로서의 소비자
4) 감정적 인간으로서의 소비자

4. 소비자 구매행동과 선택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결정
5) 구매 후 행동

5.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현대적 소비자 행동의 모델
1) 소비자행동 모델의 기본성격
2) 엔겔모델(The Engel Model)
3) 하워드모델(The Howard Model)
4) 니코시아모델 (The Nicosia Model)
본문내용
1.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 행동이란 교환 과정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구매와 소비에 관련되는 활동을 말하는데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나 일반적으로 보면 소비자들의 욕구를 족 시켜 주리라고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아이디어를 탐색, 구매, 사용 및 평가하는 각양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Cohen(1991)은 소비자 행동을 (개인 뿐 아니라, 가족이)경제적 제품과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는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의사결정을 포함한다고 정의했다. 소비의 주체로서 개인은 물론이고 가족도 포함시키고 있어서 소비자에 대한 범위를 분명히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것 이외에도 그와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을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 행동을 개인, 집단, 조직이 제품과 서비스 및 그 밖에 자원들을 획득하고 사용할 때, 그리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사후적인 경험을 통해서 나타나는 행동, 과정 및 사회적 관계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2. 소비자행동 연구의 필요성
 소비자는 그 구매행동에 있어 여러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영향요소들은 상호 간에 서로 연결되면서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들을 정확히 분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목표시장의 구매행동은 효과적인 제품계획, 가격, 광고 소구, 유통경로 등 프로그램의 선정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의 목적은 우선 일반적인 인간의 행동양식과 그 원인을 이해하고 마케팅의 효율적인 운용으로 마케팅활용의 효과를 증진시키며, 나아가서는 소비자보호와 공공정책의 효율적인 수립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밖에 소비자행동 분석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이학식 외, 1997). 첫째, 소비자행동 연구는 복잡한 인간행동, 특히 소비자의 동기를 알 수 있게 한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우리로 하여금 보다 좋은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활발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소비자 설득에 있어 유리한 강점을 지니게 한다.
참고문헌
강명주, 소비자심리학, 대명, 2009.
김용섭.전은경, 소비자가 진화한다, 김영사, 2008.
박상미.허경옥, 소득계층에 따른 소비가치, 소비행동, 소비만족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3호, 2012.
박형진,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소비자 행동에 관한 고찰, 호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서정, 중국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석종태,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마케팅, 소비행동의 인과관계구조,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오아름, 구매동기와 라이프스타일을 통해 본 화훼소비,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윤훈현 역, 소비자행동론, 석정, 2001.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1997.
임창렬,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선택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9.
하고 싶은 말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과 결정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