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

 1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
 2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2
 3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3
 4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4
 5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5
 6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6
 7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7
 8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8
 9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9
 10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0
 11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1
 12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2
 13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3
 14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4
 15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5
 16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의 성문제 해결방안 ; 노인의 성의 특징과 필요성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년기 성의 개요

2. 노인의 성적 권리에 대한 철학적 근거

3. 노인의 심리와 성 행동

4. 노년기 성의 특징
1) 노년기 신체적·생리적 특징
2) 노년기 사회문화적 특징
3) 노년기 심리적 특징
4) 노년기 사회 복지적 특성
5) 노년기의 성에 대한 사회적 편견

5. 노인 성생활의 중요성

6. 노인 성교육의 필요성

7. 노인 성문제의 해결방안
1) 노인 복지적 측면
2) 사회 문화적 측면
3) 정책적 측면
본문내용
1. 노년기 성의 개요

현대사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sex)의 개념은 생물학적 요소들과 신체적 기능, 행위들, 감각들, 쾌락들을 인위적으로 종합해 놓은 개념으로 발전하여 더 이상 본질적으로 자연적인 생물학적 조건이 아닌 인위적인 단위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성이란 단순히 성적 본능을 충족하는 성교행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 의한 자기표출이며, 인간의 다양한 교류 혹은 관계행위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간의 성적욕구 충족은 몸짓, 기호 등을 포함한 언어 등의 의사소통이 개입하는 사회적 과정의 의미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성은 생물학적 의미의 섹스(sex), 사회적 의미의 젠더(gender), 정서적 의미의 관계(relationship) 등의 세 가지가 통합된 섹슈얼리티(sexuality)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백유미, 2009).
실제적으로 노인의 성적 능력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노인의 성은 “Sexuality" 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Sexuality의 개념은 좁은 의미로서 성행위라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의미인 것이다. 성행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애정이나 이해타산, 남자다움 혹은 여자다움 등의 과시, 고독의 해소 등 성행위는 단순한 성적만족만이 아니라 대단히 많은 이유나 동기에 의하여 행해진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은 Sexuality라고 부른다.
노인의 성은 보다 젊은 세대보다 좁은 의미에서의 행위가 아니라 Sexuality로 사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렇게 해야 하는 근거는 노인의 성행동이 가령 고독해소나 죽음 등의 문제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노인의 성적 권리에 대한 철학적 근거

인간의 기본 욕구 중의 하나인 성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이다. 노인의 성은 단순한 행위가 아닌 사람의 사람다움을 드러내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노인의 삶의 문제의 하나로서 ‘노인의 성’문제는 노인의 생활기반, 생활능력, 생활관계, 주거환경 등과 모두 연관을 갖는 것이지만 가장 밀접하게는 생활관계의 장애문제로 규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성자, 정년 없는 노인의 성(性), Book Lab, 2014.
강현주, 한국의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권정희․이윤미, 노인의 성생활 실태와 성 인식에 관한 연구, 대한기초간호자연학회지, 2006.
김경자, 여성노인의 성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기옥, 노인 성(性)문제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8.
김승국, 노인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성 생활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3.
김양이․송기오, 제주노인의 성생활 실태와 성문제 해결방안, 노인복지연구, 통권 제50호, 한국노인복지학회, 2010.
김옥주, 노년의 성, 복음과 상담, 제24호, 2001.
김우철, 노인의 운동행동 변화단계에 따른 자기효능감, 우울, 스트레스 및 지각된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김은옥, 노인의 성에 대한 지식 및 태도와 욕구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문장합, 노인의 성적 권리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9.
박공주, 성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의 성인식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의료산업학회, 보건의료산업학회, 2014.
박석돈 외, 노인복지론, 양서원, 2008.
박효정 외, 노인 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26권 제3호, 성인간호학회, 2014.
백유미, 노인기 섹슈얼리티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심정자, 노인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의미치료 프로그램 개발, 서울불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안재순, 노인의 성생활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유성호 외, 노인복지론, 아시아미디어이서치, 2002.
유영란, 노인의 성적 욕구와 인식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이옥기, 노인의 성생활 보호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5.
이혜린, 노인의 성생활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장인협․최성재,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조용섭, 노인성범죄의 실태분석과 경찰의 대응방안,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1권 제1호, 한국치안행정학회, 2014.
조임현, 홀로된 남성노인의 성생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하고 싶은 말
노인의 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노인의 성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적, 사회문화적, 정책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