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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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한문학이란

2. 17세기 조선의 한문학과 관련한 시대적 의미

3.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조찬한’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전란 이후 그리움
(2) 불합리에 대한 불만
(3) 문학적 소통
(4) 성찰과 자기 수용

2) ‘허균’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독창적인 개성적인 표현
(2) 사회적 면모 부각
(3) 시대의 풍조

3) 한문학 가사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초당계 가사의 출현
(2) 강호가사
(3) 전대(前代) 명편(名篇)
(4) 변란 체험과 논평의 확대
(5) 사회 재건
(6) 사회적 담론의 형성
(7) 공적 발언
(8) 긍정적 전망
(9) 기대와 자기 표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때마다 그 결과에 따라 극심한 당화(黨禍)를 겪었다. 이러한 까닭으로 황극탕평론(皇極蕩平論)이 대두되기도 하였으나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문학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16세기에 당시풍(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국 한문학사(2013). 보성문화사.
이병주(1987).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동방한문학회(2007). 한국한문학의 이론-산문. 보고사.
고영진(1999).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구본현(2007). 허균 시론의 특징의 의미.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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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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