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1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1
 2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2
 3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3
 4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4
 5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5
 6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6
 7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 배경
2.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정책이나 제도
3. 지역독립영화의 한계
4. 연구계획서
1) 분석틀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질문
(4) 제안(Proposition)
2) 관련자료수집
3) 면담 대상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한국영화산업의 황금기라는 최근의 현황 이면에는 소수 대기업 중심의 성공과 그 그늘에 가려진 대다수 한국영화의 열악한 현실이 양립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영화제작 및 작품의 완성도와 질에 대한 내부적인 요인보다 흥행작위주의 배급에만 치중하는 시장우선주의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배급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의 중심에는 대기업의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 1억 명 시대의 그늘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계기로 한국영화의 다양성 확보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연구계획서(protocol)를 작성해 보겠다.

II. 본 론
1.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 배경
한국 독립영화는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성장하였다. 현재의 독립영화는 대자본에 의한 제작, 배급의 독점적 운영과 획일적 상업영화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목소리를 담은 영화, 다양한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영화 등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에도 독립영화를 만들고 확신시키려는 노력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상 산업은 서울에 집중되어 있고 지역에서 영화, 그것도 독립영화를 이어나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독립영화의 소비자도 서울에 비하며 턱없이 적은 숫자라고 할 수 있다. 독립영화가 생산되고 배급이 이루어져도 관객이 부족하면 독립영화가 소비될 수 있는 길이 막힌다. 특히 독립영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어렵고 불편하고 사회비판적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는 한국독립영화가 정치적인 맥락에서 시작하였던 점도 있겠고 상업영화와 달리 독립영화에서는 다양한 영화적 실험을 시도하고 색다른 소재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독립영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바뀔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한데 이에 다양한 영화를 많이 보는 것이 도움된다. 그러나 대중의 발길이 제일 많이 닿는 멀티플렉스에는 상업영화가 대부분이고 화제의 독립영화가 영화관에 걸려도 1주일 정도에, 그것도 단관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영상문화를 대중에게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멀티플렉스의 상업주의 영화뿐만이 아니라 여러 영화들이 있고 이러한 영화를 보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장이 넓어진다면 독립영화가 설 자리도 점차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홍순구. 유비쿼터스의 이해와 활용사례. 유원북스. 2013. p.81.
머니투데이, '포켓몬 고' 설치한 한국인 100만명 넘었다. 2016.07.16.
서울신문, '포켓몬 고' 폭발적 인기에 실적 부진 떨치고 부활한 일본 닌텐도, 2016.07.12.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KOCCA 연구보고서, 2013.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3학년 행정사례연구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