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

 1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1
 2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2
 3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3
 4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4
 5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5
 6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6
 7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7
 8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8
 9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9
 10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10
 11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11
 12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12
 13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외진출사례] LG전자의 중국시장진출전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왜 LG는 중국 시장을 진출하려 했는가? 중국 시장의 매력도를 중심으로 이유를 생각해 보아라.
‥‥‥‥‥‥‥‥‥‥‥‥‥‥‥‥‥‥‥‥‥‥‥‥‥‥‥‥‥‥‥‥‥‥‥‥‥ 1
1. 중국시장진출결정
(1) 우리나라의 현황과 세계 시장의 중요성
(2)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3) 현재의 중국시장


Ⅱ. LG 전자의 중국시장 전략을 평가해 보아라. ‥‥‥‥‥‥‥‥‥‥‥‥‥‥‥‥‥‥‥‥‥‥‥ 2
1. LG 전자의 중국 진출의 세 가지 기본전략은 무엇이었으며 이러한 전략은 합당한 것이었는가를 평가하시오.
(1) Business Portfolio 전략
(2) 지역시장세분화전략
(3) 지역사업본부와 지주회사의 설립전략

2. LG 전자는 기술한 기본 전략을 바탕으로 어떠한 형태로 중국 시장에 진출을 하였는가? 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의 형태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중에 LG 전자의 전략은 어디에 속하며, 장단점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아라.
‥‥‥‥‥‥‥‥‥‥‥‥‥‥‥‥‥‥‥‥‥‥‥‥‥‥‥‥‥‥‥‥‥‥‥‥‥‥‥‥‥‥‥‥ 3


Ⅲ. LG 전자가 중국에서 부딪힌 문제는 무엇들이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또한 이러한 전략들은 적절한 전략이었다고 평가하는가? ‥‥‥‥‥‥‥‥‥‥‥‥‥‥‥‥‥‥‥‥ 4
1. 유통지배력 강화에 대한 평가
2. Sales Forces의 강화에 대한 평가
3. Communication 및 프로모터 운영기술의 향상에 대한 평가
4. 부품 현지화 추진 및 공장 합리화에 대한 평가
5. 기업 문화 공유와 문화갈등 해소에 대한 평가


Ⅳ. 향후 엘지 전자의 예상위기 및 향후과제는 무엇이며, LG 전자가 앞으로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라. ‥‥‥‥‥‥‥‥‥‥‥‥‥‥‥‥‥‥‥‥‥‥‥ 6
1. 중국 시장의 변화
2. LG의 향후 전략 방향
본문내용
Ⅰ. 왜 LG는 중국 시장을 진출하려 했는가? 중국 시장의 매력도를 중심으로 이유를 생각해 보아라.

1. 중국 시장 진출 결정
(1)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
우리나라의 GNP의 68%이상 수입 ․ 수출을 합한 해외시장이 담당하고 있다. 그만큼 해외투자는 중요하다. 경기가 어렵다면 그것은 해외시장으로부터 온 것이다. 그러므로 해외시장을 회복하면 자연히 내수시장이 회복된다. 정부가 내수시장을 아무리 북돋는다 해도 내수시장의 규모만으로는 이미 커진 경제규모를 지탱하고 회복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해외시장에서 국내 상품이 고전하는 것은 경쟁력 부족 때문이다. 품질이 갑자기 나빠진 것은 아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다른 나라에서 더 경쟁력을 키웠기 때문이다.
미국 경기가 좋은 지금은 우리 기업들이 어느 정도 버텨나가고 있지만, 언젠가는 미국경기가 하락세로 돌아선다면 국내 소비수요가 줄어들고, 미국 경기도 하락세로 들어가면, 해외 수요에서 미국의 비중이 큰 우리 기업들로서는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 어려움을 풀 수 있는 해결책은 ‘Emerging Market 해외 투자에서 떠오르는 국가
’이다. 앞에 Big를 붙여 ‘Big Emerging Market(BEM)’ 이라 하는데 이 말을 ‘개도국’ 대신에 사용되고 있다. 각종 규제정책이 풀리고, 경제성장이 두자리 수로 진행되고, 소득수준이 급속도로 높아지는 나라들이다. 일반인들의 인식이 좋지 않았던 기업이 3~4년 전부터 전혀 다른 전략으로 해외로 진출하면서 성공한 것이다. 개도국 시장개척은 시장(Emerging Market)을 선점하는 전략이 갖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리는 피해갈 수 없는 선택의 대안을 우리의 주변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바로 이웃나라 중국이다.
참고문헌
1.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중경협의 새로운 방향, 전재욱, 아주경제, 97년 11/12월호.
2. 중국의 공업발전전략과 산업정책, 김익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책연구 93-14, 1993
3. 중국의 공업화전략과 외국인 직접투자, 전재욱, 1996.
4. 중국경제의 부상과 한국의 대응, 이창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책연구 97-08, 1997.12.
5. 중국경제의 구조조정에 대한 평가와 전망, 전재욱, 최의현, KIEP세계경제, 통권7호, 1999.4.
6. 해외경영성공 노하우- 한국이 나은 글로벌 기업 LG 전자, 이장로, 무역경영사, 2000. 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