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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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계몽주의 개념
    2.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학자들의 입장
    1) 호르크하이머
    2) 아도르노
    3) 푸코
    4) 하버마스
    III. 결 론(자신의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계몽주의에 대하여 필자가 가장 기억에 남는 학자는 몽테스키외라는 정치학자의 ‘법의 정신’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계몽주의의 기초가 된 것은 17세기의 합리주의와 로크(Locke,J.)의 철학 및 정치사상·자연법, 그리고 뉴턴(Newton,I.)의 기계론적 우주관이었다.
    계몽주의자들은 일반인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책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평론가이지 철학자는 아니었다. 계몽주의자들이 사회의 악과 비리를 신랄하게 파헤쳐 대중의 정신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여 프랑스로부터 시작하여 그 정신이 유럽 전역에 퍼져 나가기도 하였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주의 정신을 받들어 『계몽의 변증법』에서 하부구조에 의하여 상부구조가 결정된다는 인간 행동의 한계에 대해서 언급한 마르크스적인 생각을 채용했다. 독일출신의 두 명의 철학자는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당시의 어둡고 무지하고 야만적인 신의 시대에서 밝고 힘차며, 이성적인 시대, 즉 중세의 어둡던 시대에서 르네상스를 거쳐 빛의 세계인 근대에 이르러 ‘계몽’을 강조해왔다. 바꾸어 말하면 인간이 무지한 것, 어둠고 야만적인 것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것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했다.
    푸코는 ‘포스트모던’이라는 문제설정을 부정하였으며 자신이 속해 있는 유럽과 서양이 태동 할 수 있는 시기로 ‘근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푸코는 산업혁명의 시기인 1775년1825년의 그 시기에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으며, 칸트의 철학과 퀴비에의 생물학과 리카르도의 경제학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여 유럽의 ‘오늘’을 이루는 기본적인 사회체제가 구성되었다고 보고 있어 프랑스 포함 유럽의 최고 황금기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박상현, 계몽주의와 역사주의, 사회와 역사 106권, 2015, 283-314.
    이순예, 테오도르 아도르노, 계몽의 변증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p.32.
    테어도어 아도르노(홍승용 역). 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97. 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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