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

 1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1
 2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2
 3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3
 4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4
 5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5
 6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6
 7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7
 8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8
 9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9
 10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10
 11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11
 12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12
 13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생인권조례의 찬성 견해 ; 학생인권조례의 배경과 쟁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생인권이란?

2. 학생인권조례의 도입배경

3. 학생의 지위
1) 학생의 법적 지위
2) 학생의 사회적 지위

4. 학생 인권의 유형
1) 학생의 평등권
2) 학생의 자유권
3) 학생의 참정권
4) 학생의 복지권

5. 학생인권조례 도입의 찬성의견
1) 체벌의 부당성
2) 야간 학습 보충수업의 학생 선택권
3) 두발 자유 제한의 부당성
4) 사상, 양심의 자유와 강요된 반성 금지
5) 의사 표현의 자유 보장
6) 학교 운영과 교육정책 참여권 보장

6. 학생인권조례 교육현장 적용의 쟁점
1) 학교조직과 그 구성원들 간의 경직성
2) 성적(成績) 지향적 학교문화의 폐단
3) 협조·연계의 부족
4) 학교 생활지도의 어려움 증가
본문내용
1. 학생인권이란?
학생인권이란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권을 학생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지위와 관련해서 보장하는 권리를 말한다(최형찬, 2011). 즉, ‘학생이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추상적 개념이 아닌 구체적 개념으로 학생들의 기본적 인권을 학생평등권·자유권·보호복지권으로 분류할 수 있다(조금주, 2007).
하지만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입시 중심의 경쟁 교육체제에서 단지 공부하는 기계가 되었다.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권리는 고등학교 졸업을 해야만 누릴 수 있는 사치품이고, 학창시절 인권은 그저 시험기간에 외워야 할 암기지식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현재 우리나라를 이끌어 간다는 기득권계층 입장에서는 교육현장에서 학생인권을 경험하는 학생들이 법률상 성인이 됐을 경우,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과거 4·19혁명을 통해서 학생들의 무서움을 경험했기에 학생인권의 실현은 곧 기존제도를 거부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주체인 시민이 학생이라는 사회적 지위단계일 때 학생인권을 배움으로써 시민성을 함양 하는 것이다. 즉, 수동적이고 국가에 끌려 다니는 국민이 아닌 능동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학생인권의 보장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학생인권조례의 도입배경
인권은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하는 기본적인 권리로서 누구나 동등한 특권과 책임이 주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과거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학생들의 인권은 무시되어 갖은 체벌과 욕설, 인격적 무시를 겪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이러한 사회의 변화가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학생의 인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 결과 학생인권을 법으로 제도화 하려는 움직임이 계속 되었으나 대부분 법제화 되지 못하고 사라지고 말았다. 하지만 교육적 체벌에 대한 논쟁으로 인하여 학생인권 문제가 새롭게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2010년 9월 17일 경기도 의회에서 전국 최초로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안’을 원안 가결하고 10월 5일 경기도 학생인권조례를 공포하였다.
참고문헌
권재원, 학교 복장규정이 청소년의 정치문화와 비행 가능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청소년학연구 12권 1호, 2005.
김철수, 헌법학, 박영사, 1993.
김혜선, 체벌의 정당성 여부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4.
노기호, 독일기본법상 국가의 교육권한과 교원의 교육권 제한, 교육법학 연구, 2005.
류지영, 학교 규율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저항운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박찬걸, 교원에 의한 체벌행위의 정당성과 그 허용범위, 형사정책연구, 제22권 제1호 통권 제85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양옥승?김지현, 유아교육에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탐구, 사회과학연구, 2004.
오동석, 학생인권조례에 관한 몇 가지 법적 쟁점, 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근호, 두발규제에 관한 학생인권의 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이덕난,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의 주요 내용 및 쟁점 분석, 이슈와 논점, 국회입법조사처 제379호, 2012.
이동주, 경기도 학생인권조례 제정의 딜레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논문, 2012.
이수광, 학생인권 신장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2000.
이발래, 학생인권과 학교자율화 정책에 대한 일고찰, 한국토지공법학회, 2009.
임이랑, 학생인권조례의 쟁점과 개선방안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임종률, 체벌의 법적근거와 한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정용교, 인권 차원에서 바라본 입시교육의 실태와 대책, 사회과 교육, 제47권 3호, 2008.
정혜영, 학생의 기본권에 관한 연구, 공법연구, 2009.
조금주 외, 중·고등학생 인권 실태 조사, 국가인권위원회, 2006.
조금주, 중·고등학생 인권에 대한 교육주체별 의식 차이분석, 청소년학연구, Vol.14 No.6, 2007.
조미숙, 학교현장에서의 학생인권과 복지, 한국청소년 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청소년인권과 복지, 2003.
최순영, 학교교육에서의 아동의 일반인권에 관한 법적 고찰, 국회보, 통권 제479호, 국회사무처, 2006.
최윤진 외, 청소년 인권론, 교육과학사, 2004.
최형찬, 인권·학생인권·학생인권조례: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인권을 보장하는가, 범한철학 61, 2011.
허영, 헌법이론과 헌법, 박영사, 2007.
홍성방, 헌법학, 현암사, 2008.
하고 싶은 말
학생인권조례의 찬성견해를 여섯가지 방면으로 상세히 분석하였고,
학생인권조례의 도입배경과 도입 시의 쟁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