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

 1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1
 2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2
 3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3
 4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4
 5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5
 6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민족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들어가서
1. 기독교의 유입과 조선인의 입교
2. 기독교의 전개과정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기독교의 유입과 조선인의 입교
천주교보다 늦게 들어온 기독교는 천주교 박해 때문에 주춤하다가, 개화기에 포교활동의 개방 분위기를 타고 들어왔다. 개항 이전에도 일부 선교사들이 포교삼아 들어오려다가 제국주의 첨병이라는 당시 험악한 인식으로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조선 기독교는 1878년 한 무리의 의주 상인들이 만주에 건너가 세례를 받음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선교사들이 조선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서북 지방을 중심으로 상당히 많은 기독교인들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 뒤 1884년 미국 선교사 알렌이 서울에 주재하는 미국 공관 소속 의사 자격으로 조선에 입국했다. 그 다음 해에 언더우드와 아펜젤러가 입국해 본격적으로 선교 계기를 맞았다.
당시까지만 해도 유교적인 전통사상이 지배적이어서 기독교 선교사업이 수용되는 것은 어려웠었다. 이것은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후 미국 감리교 선교사 맥크레이(R.S. Maclay)가 1884년 6월에 고종의 윤허를 받은 것이 선교사업이 아니라, 교육과 의료사업이었다는 사실로서도 짐작할 수 있다. 선교사들은 선교의 한 수단으로 교육에 먼저 착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말로 대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 한국은 고종이 공포한 「홍범14조」와 「교육입국조서」에 잘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근대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나라를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국사(하)』, 국사편찬위원회, 교육부, 2001.

『바로 보는 한국 근현대 100년사』, 김송달, 거름, 1998.

『한국의 기독교』, 기독교역사문화연구소, 겹보기, 2001.

『韓國 近代宗敎와 民族主義』, 姜敦求 ,集文堂, 1992.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 2003.
하고 싶은 말
조선에 기독교사상이 유업된 경로와 배경 그리고 그 전개과정에 대해 요약정리한 글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