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

 1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1
 2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2
 3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3
 4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4
 5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5
 6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태권도 이론 총정리(정의,역사,역할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태권도란 무엇인가

2. 본론
1) 태권도의 역사
2) 태권도의 혼
3) 태권도가 교육에 미치는 효과 및 정신 강화

3. 결론
태권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태권도 과목을 수강하며 느낀점
본문내용
우선 평화정신을 들 수 있다. 평화 정신은 분열, 대립, 이성(二性)을 허용치 않는`한`의 정신에서 연유한 것으로 태권도 도복이나 수련의상황이 평화를 상징한다. 본래 우주의 본체가 흰 색이고 만물의 근원 또한 흰 색으로 보아 태권도의 도복 그 자체는 평화의 상징인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애국 정신을 길러준다. 태권도 수련의 단계에서 국가의 상징인 태극기에 대한 맹세나 예(禮)를 통해서 애국 정신이 자연스럽게 함양된다. 태권도를 통해 함양되는 태극기에 대한 존경과 사랑은 민족과 국가를 위한 애국 정신의 바탕이며 민족일체감 형성의 정서적 기반이 되며, 온 겨례로 하여금 화합하고 결속하는 협동 정신의 발로가 된다.
또 충효 정신을 길러주는 역할도 한다. 태권도의 수련과정에서 태극기에 대한 예나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는 경우 또는 태권도 수련 과정에서 사범에 대한 예나 상급자에 대한 예 등은 孝의 발로로서 충의 시작이요 존경심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태권도는 역학적 원리로서 직선 운동과 회전 운동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태권도 수련에서의 직선 운동은 인간사의 곧은 의지로 표현되며 이것이 충과 효의 기저를 이루는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예의 정신을 길러준다. 태권도에서는 예의 전통적인 실천으로 겸양과 화목 그리고 질서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태권도를 포함한 모든 무예에서는 `예로 시작해서 예로 끝난다(禮始禮終)`는 정신을 높이 평가하여 예를 중요하게 여긴다. 모든 무도에서의 특성에서도 나타나듯이 태권도에서도 존경심의발로로서 사제지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예의, 도장에서 띠의 차이, 즉 수련기간에 따른 상급자와 하급자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예의정신은 대단히 중요한 관점으로 교육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각 항목별로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