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협의회

 1  사회복지협의회-1
 2  사회복지협의회-2
 3  사회복지협의회-3
 4  사회복지협의회-4
 5  사회복지협의회-5
 6  사회복지협의회-6
 7  사회복지협의회-7
 8  사회복지협의회-8
 9  사회복지협의회-9
 10  사회복지협의회-10
 11  사회복지협의회-11
 12  사회복지협의회-12
 13  사회복지협의회-13
 14  사회복지협의회-14
 15  사회복지협의회-15
 16  사회복지협의회-16
 17  사회복지협의회-17
 18  사회복지협의회-18
 19  사회복지협의회-19
 20  사회복지협의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사회복지협의회
Ⅰ. 서 론
Ⅱ.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등장배경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2. 사회복지협의회의 등장배경
Ⅲ.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과 사업
1.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
2. 사회복지협의회의 사업
Ⅳ.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
1. 중앙사회복지협의회의의 현황과 주요사업
2.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과 주요사업
3.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비교
4.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 간의 관계
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우수사례
1. 중앙사회복지협의회의 우수사례
2. 지방사회복지협의회의 우수사례 : 청주시 사회복지협의회를 중심으로
Ⅵ. 외국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과 시사점
1. 미국의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
2. 일본의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
3. 외국사회복지협의회의 시사점
Ⅶ.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향
1. 사회복지협의회 내부적인 부분
2. 다른 조직과 관련된 부분
Ⅷ.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사회복지 환경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빈부격차의 심화, 인구 고령화 현상, 가정해체, 위기가정 및 신빈곤층 증가 등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복합적이고 다양화된 주민의 복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이전의 개별적, 제한적, 공급자 중심의 복지에서 통합적, 포괄적, 수요자 중심의 복지로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정치적으로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사회복지는 중앙정부 중심의 복지체계에서 지방정부 단위의 복지체계로 바뀌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참여정부 출범과 함께 복지의 지방화가 본격화 되었고 복지서비스 제공이 지방정부 단위로 체계화 되면서 변화를 거듭하였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결정함에 있어 사회복지가 중앙정부에서 지역사회로 이동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지역사회의 복지 규모와 역량에 따라 복지 수준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민간 중심의 사회복지협의회가 이미 만들어졌고, 최근에는 민관 중심의 사회복지협의체가 구성되어 활동하고 있다.
이를 종합하여 사회복지협의회의 일반적인 역할과 기능,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과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이를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와 비교해 볼 것이다. 최근 몇 년 간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가 부각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협의회와 기능을 비교하면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한계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등장배경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우리나라에서는 지역사회복지협의회라는 용어보다는 지역을 제외시킨 사회복지협의회라는 용어가 흔히 사용된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사회복지협의회가 민간자원을 동원하기 위한 수단으로 정부에 의해 조직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협의회의 주체와 민간, 자주의 개념으로서의 지역이라는 용어를 소홀히 생각하였다는 데 있다. 따라서 현재 광역 자치단위에 조직되어 있는 사회복지협의회의 명칭 또한 지역사회복지협의회가 아닌 지방사회복지협의회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역중심의 의미보다는 지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중앙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그리고 중앙단위 사회복지협의회의 지부로 생각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협의회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대표적인 몇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던햄(Dunham)은 협의회를 "보건과 복지에 관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 실천함에 있어서 주민의 관심과 전문가의 기술을 결합시키는 현재 당면하고 있거나 앞으로 대두될 수 있는 지역 내의 보건과 복지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마련, 실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황성호,「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2004)」, 조선대 정책대학원, p. 10.
송정부(2000)는 지역사회복지공동체로서 사회복지협의회는 "일정한 지역사회에서 주민이 주체가 되며, 사회복지, 보건위생 등 생활개선향상에 관련 있는 공사 관계자의 참가, 협력을 얻어 지역 실정에 따라 주민복지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의 자주적인 조직"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범수,『지역사회복지의 이해(2005)』, 학현사.
박태영,『지역사회복지론(2003)』, 현학사.
서상철,『지역사회복지론(2006)』, 홍익재.
최일섭, 류진석,『지역사회복지론(2005)』, 서울대학교출판부.
윤의정,「충청북도사회복지협의회의 운영사례 및 발전방안(2006)」, 청주대학교대학원.
이화정,「한국의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 활성화 방안(2001)」, 청주대학교 정책대학원,
조재명,「지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간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2005)」, 경성대학교대학원.
황성호,「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효율화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지역사회복지협의회를 중심으
로(2004)」,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홈페이지
한국사회복지사협회(http://kncsw.bokji.net)
각 시 군 구 사회복지사협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