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

 1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
 2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2
 3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3
 4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4
 5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5
 6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6
 7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7
 8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8
 9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9
 10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0
 11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1
 12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2
 13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3
 14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4
 15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5
 16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6
 17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7
 18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8
 19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19
 20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
I. 서 론
1.치매에 대한 이해
1)치매의 개념
2)치매의 종류
3)치매 증상 및 치료
4)치매노인의 현황
II. 본 론
2. 치매의 실태 및 서비스 현황
1) 치매의 실태
2) 치매서비스 현황
3) 치매서비스의 관한 기사 자료
3. 치매센터 프로그램
1) 치매센터의 목적
2) 프로그램
4. 치매시설 운영에 대한 제언
1. 보호계획의 수립
2. 가족과의 대화통로를 마련한다
3. 직원간의 대화 및 보호의 조정
4. 외부서비스 제공자들과의 교류
III. 결 론
5. 정책적 대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치매노인은 대략 30만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노인의 수의 증가와 함께 치매노인의 수도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치매는 기억 및 행동장애가 심하고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매노인을 돌보는 것은 가장 힘들고 어려운 과제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들을 보호할 책임이 대부분 가족에게로만 돌아가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유교사상으로 인해 부모가 어떤 상황에 처할 지라도 동거하면서 봉양하는 것이 효라고 인식되어있는 우리사회에서는 치매노인을 가정내에서 보호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 효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우리의 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치매가족의 경우 일반 노인가족보다 동거부양의 비율이 높은데, 권중돈의 연구에서 우리나라 치매노인은 대략 90%정도가 자녀나 손자녀들과 동거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즉, 일반 노인에 비해 다세대가족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치매노인의 부양이 전적으로 가족에게 맡겨지고 있는데, 문제는 치매가 기억 및 행동장애를 심하게 일으키고 치료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매질환을 가진 노인을 보호부양하는 일이 매우 힘들고 어려운 과제라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많은 연구들은 보호자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우울증, 신체적 및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한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그 가정의 아동, 청소년들도 심각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은 자칫 노인의 안녕감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줄 소지가 크다. (이윤로, 1995; 이성희, 권중돈, 1993; George & Gwyther, 1986; Pruchno & Resch, 1989). 대부분의 치매노인의 가족들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잘 참아내고 있지만, 치매노인을 장기간 보살피는 과정에서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해 흔히 부양을 지속할 능력을 상실하며 노인에게도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런 보호자들의 스트레스를 낮추어 주고 지속적으로 노인을 보호부양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공식적 도움체계나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러한 서비스가 미흡한 실정이다. 실제로 치매노인의 가족부양부담이 미국과 비교해서 우리나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공식적 서비스의 부재에서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윤로, 1995). 또한 사회전반에 걸쳐 가족수가 줄어드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볼 때, 앞으로 치매노인부양에 필요한 가족내 인적자원의 부족현상도 초래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공식적 부문의 보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겠다 (권중돈, 1996). 가족은 물론 치매노인의 삶의 질을 위해서도 전문적 복지시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아직은 미흡한 단계에 있지만, 치매노인의 수의 증가와 보호의 어려움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개입의지가 반영되면서 치매관련 대책이 수립되고 있는 것은 그나마 고무적이다. 정부는 치매노인의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1996년부터 2005년까지 치매특별대책 10개년 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전국의 보건소에 치매상담전문요원을 배치하여 치매에 대한 각종 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고 치매의 예방과 환자 조기발견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치매요양시설을 2005년까지 70개소로 확충하고 치매전문센터도 각 시도에 1개소씩 설치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그런데, 치매노인의 보호는 시설의 확충만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대책과 맞물려서 고려해야 될 점은 바로 치매시설의 운영과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모델개발이다. 어떻게 시설에서 종사자들이 치매노인을 다루어야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운영정책이 필요할 것인가 등 치매시설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치매 및 치매서비스 현황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둘째, 치매시설의 프로그램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며, 셋째 치매시설의 운영방안에 대한 제시를 하고, 마지막으로 정부의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치매에 대한 이해
1)치매의 개념
치매는 원래 ‘정신이 나갔다’ 또는 ‘제 정신이 아니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의학적으로 치매는 ‘기억력과 여러 가지 지적 기능을 상실하는 만성진행성-퇴행성의 뇌질환에 의한 임상증후군’으로 정의한다. 이는 하나의 특정한 질환이나 진단의 명칭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뇌기능의 전체적인 저하 상태를 뜻한다.(보건복지부,1997)또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치매를, 대게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사고력지남력(시간 장소 사람의 구별 능력)이해력계산능력학습능력언어능력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고도의 피질 기능의 다발성 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치매는 노년기에 인지적 기능을 상실하는 병리 현상이라 할 수 있다.
2)치매의 종류
(1)알츠하이머형 치매
65세 이전에 발병되는 치매로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단순히 기억 손상이 심하게 나타나는데 그치지 않고 환자의 정상적인 인지 능력이 손상되는 특징이 있다. 초기에는 기억력 장애가 유일한 증세이던 것이 점진적으로 기억력과 판단력, 추상적 사고 및 성격 등에서 장애를 보이며 결국 치매 말기에 이르면 식물적인 기능 수준으로 떨어지고 뇌의 신체기능 통제능력이 상실되어 사망하게 되는 것으로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수지, [실버시대의 실버산업], 동인, 1996
김한곤, 치매노인인구의 장래추계와 전망, 2000년 한국사회학회 추계학술대회 자유주제발표, 2000
권중돈, [치매노인의 부양실태와 대응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4
권중돈, “치매노인가족을 위한 서비스 개발”, [노인치매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1996
김범생, [치매노인에게 건강한 노후를], 바이엘코리아, 1993
김태현 이인수, [실버산업의 실제], 도서출판 하우, 1996
보건복지부. 노인복지사업지침. 1999
보건복지부. 인터넷 홈페이지, 2000.
변용찬, 치매노인의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포럼. 10월호. pp. 35-42. 1997
변용찬,. 치매관리 Mapping 개발 연구. 한국사회보건연구원. 1997
서미경, “노인치매정책의 현황과 과제”, [노인치매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1996
서울대학교 지역의료체계 시범사업단, [치매환자관리사업개발],1994
은천복지재단, [데이케어 이론과 실제], 홍익제, 1994
이가옥외. 가정봉사원제도의 정착화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언. 1994.
이가옥외. 노인생활 실태분석 및 정책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4
이가옥ㆍ이미진, 노인복지정책과 향후 발전방안. 사단법인 한국노인문제연구소. 통권 제15호. pp.20-49. 1999
이성희 권중돈, [치매노인과 가족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북부노인복지관, 1993
이윤로, “노인성치매 환자의 가족을 위한 지원방안: 사회복지사의 역할”,[사회복지] 봄호 제 124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5
이윤로 박종한, [치매의 원인과 치료], 학문사, 1996
최윤정, “주간보호센터”, 제 4회 한국치매협회 학술심포지움, 한국치매협회, 1996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치매노인의 부양실태와 대응전략. 1994
Carlton, T. O. (1984). Clinical social work in health setting. NewYork: Springer.
George, L. K. & Gwyther, L. P. "Caregivers well-being: A multi-dimensional examination of family caregivers of demented adults". The Gerontologist, 26, 253-259, 1986.
Gladstein, M., Holtzman, R. F., Pinsky, S., Rock, B., & Wolbrom, E. "The creative use of groups with Alzheimers patients, Social Work with Groups, 16, 1993.
Mortimer, J. A. "The epidemiology of dementia: International comparisons", in J. A. Brody & G. L., Maddox (eds.), Epidemiologyand aging, 150-167, New York: Springer, 1988.
Park, J. et al. "Dementia among the elderly in a rural Korean community",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4, 796-801,1994.
Peppard, N. R. (1986). Special nursing home units for residents with primary degenerative dementia: Alzheimers disease. Journal of GerontologicalSocial Work, 9 (2), 5-14.
Pratt, C., Wright, S., & Schmall, V. "Burden, coping, and health status:A comparison of family caregivers to community dwelling and institutionalized Alzheimers patients", Gerontological Social Work with Families, 99-112, 1987.
Shoham, H. & Neuschatz, S. (1985). Group therapy with senile patients. Social Work, 30(1), 69-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