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의 이해

 1  가정폭력의 이해-1
 2  가정폭력의 이해-2
 3  가정폭력의 이해-3
 4  가정폭력의 이해-4
 5  가정폭력의 이해-5
 6  가정폭력의 이해-6
 7  가정폭력의 이해-7
 8  가정폭력의 이해-8
 9  가정폭력의 이해-9
 10  가정폭력의 이해-10
 11  가정폭력의 이해-11
 12  가정폭력의 이해-12
 13  가정폭력의 이해-13
 14  가정폭력의 이해-14
 15  가정폭력의 이해-15
 16  가정폭력의 이해-16
 17  가정폭력의 이해-17
 18  가정폭력의 이해-18
 19  가정폭력의 이해-19
 20  가정폭력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폭력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정폭력의 이해
I. 서론
대구효성카톨릭대 교수
1. 가정 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의 정의
1) 일반적 개념
2) 법적 개념
3. 가정 폭력 행위의 유형
1) 신체적 폭력
2) 정서적 폭력
3) 경제적 폭력
4) 언어적 폭력
5) 성적 폭력
4. 가정 폭력의 원인과 이론
1) 가정 폭력의 원인
5. 가정 폭력의 실태와 태도
6. 가정 폭력의 실태와 영향
1) 아내 폭력
2) 자녀 폭력
7. 가정 폭력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들
1) 개인 내적 관점
2) 사회 심리적 관점
3) 사회 구조적 관점
8. 가정 폭력에 관한 기본 이론
1) 정신병리 및 성격 장애 이론
(1) 정신병리학적 이론
(2) 학습이론
(3) 가부장제도에 의한 왜곡된 가족 관계
(3) 좌절 공격 이론
(4) 자원 교환 이론
(5) 사회 학습 이론
(6) 스트레스 이론
(7) 교화이론과 사회 통제관점의 통합 이론
9.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10I. 가정 폭력의 유형
1). 가정 폭력의 대상자
2) 가장 폭력의 유형
(1) 부부 폭력
(2) 아동 학대
(3) 노인 학대
11 가정 폭력의 실태와 원인
1) 부부 폭력의 실태와 원인
2) 아동 학대의 실태와 원인
3) 노인 학대의 실태와 원인
12. 가정 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징
1) 피해자의 특징
2) 가해자의 특징
13. 가정 폭력에 대한 영향
1) 학대에 대한 피해 영향
14. 가정 폭력에 대한 서비스
1) 가정 폭력에 대한 미시적의 서비스
(1) 여성 긴급 전화 1366
(2) 한국 남성의 전화
(3) 가정 폭력 상담소
(5) 아동 보호 서비스
(6) 아동 보호 서비스
(6) 노인 학대 예방 센터
15. 가정 폭력에 대한 거시적 서비스
1) 가정 폭력범죄의 처벌에 등에 관한 특례법
2) 가정 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3) 아동복지법
4) 노인복지법
16I. 가정폭력에 대한
1) 가정폭력에 허용적인 사회문화적 규범의 개선
2) 사회복지적 대책
3) 형사 사법적 대책
17. 논의
1) 가정폭력의 실태
2) 폭련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3) 예방적 접근적 모색
18.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정폭력은 폭력행동이 개인과 그 가족의 인격발달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폭력의 결과가 신체적 불구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진행되거나 극단적으로는 인명상실까지 초래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성이 높으며, 그러한 가정폭력이 반복될 경우가정폭력의 발생원인은 성장과정에서 폭력사용을 목격하거나 경험하고 자란 자녀들이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폭력을 사용해도 된다는 태도를 형성하여 자신들도 가족간에 발생하는 유사한 상황에서 폭력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대학생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목격하고 경험한 아내폭력과 자녀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정폭력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가정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대책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아내폭력과 자녀폭력의 하위폭력유형인 심리적 폭력, 신체적 폭력, 상해가 가정폭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심리적 폭력의 발생율이 신체적 폭력의 발생율보다 월등히 높다. 아내폭력의 경우 하위폭력유형에서 모두 약한 폭력의 발생율이 심한 폭력의 발생율보다 높으나, 자녀폭력의 경우 신체적 폭력에서만 심한 폭력의 발생율이 약한 폭력보다 높다.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에서 중간정도로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가정폭력 예방을 위하여 일반 청소년들의 폭력허용적인 태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이 요청되며, 합리적-정서적 접근이론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기본틀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예방적 접근은 가정폭력에 대해 조기발견-조기접근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정폭력 예방대책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교수
마침내 가정파괴로 이어져 청소년의 학원폭력과 같은 각종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가정폭력은 원래 밖으로 드러난 부분보다 숨겨진 부분이 더 많은 특성을 지녔으며, 드러난 현상조차 이를 바라보는 관점과 태도에 따라 폭력성 인정 여부에 여전히 논란이 많은 사안이다.
자녀를 훈육하기 위한 체벌이 폭력인가 혹은 교육인가 하는 논란은 아직도 사회적으로 합의된 결론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근래에 와서 남편이 아내를 구타하는 것은 아내폭력임을 인정하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으나 형제자매간에 때리고 싸우는 것은 자라는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는 있어도 이를 가정폭력행위로 생각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거의 없는 듯하다. 또한 신체적 구타는 폭력으로 인정하는 사람도 모욕적인 말이나 의도적인 괴롬힘 등의 심리적 가해행위는 폭력으로 생각하지 않는 수도 있다. 이렇듯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가족성원간의 폭력행동에 대한 인식과 그 폭력성의 인정여하에 이처럼 차이가 나는 것은 개인이 지닌 가치관이나 폭력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과거 우리 나라의 생활관습이나 속담에는 가정 안에서 손위 사람이 손아래 사람에게 또는 남자가 여자에게 또는 부모가 자녀에게 물리적 강압을 가하는 행위를 훈육의 당연한 일부로, 혹은 사랑의 표현방식으로, 혹은 지위에 상응하는 권리로 인정하는 태도가 많이 있었다. 이러한 문화적 관습이 여전히 가정폭력을 허용하는 태도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은 주지하는 사실이다.
이러한 폭력에 대한 태도는 성장과정의 경험에서 형성되는데, 어린 시절에 부모간의 폭력을 목격한 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부모로부터 폭력을 당한 경험이 많을수록 성인이 되어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Kahn, 1990; Mihalic &Elliott, 1997, 손정영, 1998; 김재엽, 1998a; 김경희, 1995)고 한다. 폭력적 태도가 폭력행동의 직접적인 원인인가 하는 점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폭력행동이 폭력허용적 태도의 결과로서 나타나고 있음은 대체로 인정되고 있다(Dibble &Straus, 1990; Webb, 1992; 김재엽, 1998b). 이러한 맥락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여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폭력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예방적 개입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의 가정폭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원인추적, 실태보고, 치료사례 연구 및 치료모델 개발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었다. 희생자에 대한 서비스도 매맞은 아내를 위한 쉼터, 여성의 전화, 성폭력상담, 아동학대 신고센타 등 직접적으로 폭력의 대상이 된 사람을 위한 치료적 서비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위급성과 위험성이란 폭력의 특성상 마땅한 조치이다. 그러나 학원폭력에 연루된 대부분의 청소년들의 행동이 성장기의 폭력경험과 관계가 있다는 조사결과(장혜순, 1995)에 비추어 볼 때, 성장과정에서 폭력을 목격하거나 폭력당한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정서적 후유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나 장차 폭력을 사용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예방적 서비스가 시급히 모색되어야 할 시점이다.
가정폭력에 관하여 개방적으로 이야기하면서 폭력의 실태와 그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이해하게 하는 것은 폭력경험이나 태도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폭력경험의 고통에서 해방되게 해주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폭력사용의 가능성을 억제할 수 있는 일종의 예방차원의 개입이 될 것이다. 이러한 예방적 개입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가정폭력 실태에 관한 자료가 보다 정확하고 광범위하게 축적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목격하고 경험한 아내폭력과 자녀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정폭력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가정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대책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