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1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
 2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2
 3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3
 4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4
 5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5
 6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6
 7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7
 8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8
 9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9
 10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0
 11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1
 12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2
 13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3
 14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4
 15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
I. 서 론
○ 들어가며
II. 본 론
1. 학교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2. 사서의 역할
3. 학교도서관 운영의 문제점
III. 결 론
○ 개선 및 활성화 방안
○ 참고문헌
○ 학교도서관진흥법
○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최근 각급 학교에서 독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논술 중심의 본고사 도입과 같은 사고력 중시의 대입 제도의 변화가 주원인임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대입 제도의 변화 역시 종래의 학교 교육이 암기 위주의 단순 지식만을 잣대로 하는 입시 준비에 불과했다는 반성과 함께 새로운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서 출발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점은 앞으로 어떻게 독서 교육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암시를 주기 때문이다.
이제, 21세기 첨단 정보 사회를 맞이하는 오늘, 바람직한 독서 교육은 어떠 해야 하며, 그 활성화를 위하여 학교 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는가에 대해 주로 살펴 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학교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7차 교육과정을 위시한 정부의 교육개혁 정책들은 그 내용과 지향에 있어 바람직한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단편적인 지식을 심어주는 교육이 아니라 종합적인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 주입식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이 아니라 비판력과 사고력을 함양하는 창의성 교육, 교사가 중심이 되어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경직된 형태의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다양한 참여를 보장하는 유연한 교육, 무한 경쟁의 구조 속에서 폐쇄적이고 이기적인 교육이 아니라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는 교육,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정보자원을 수집하고 조직하여 활용하게 하는 교육 등 모두가 바람직하고 건전한 지향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바람직한 지향점을 설정한 것으로 교육개혁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과 방법 혹은 기반 환경을 확보하지 못하면 이러한 개혁적인 정책은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된다. 그러면, 제 7차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육개혁 방안들을 실현하고 구체화 할 수 있는 기반환경은 무엇인가? 물론 여러 가지 복합적인 조건과 조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필요한 교육기반 환경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학교도서관이라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정보자료나 학습 보조물을 수집하고 조직하여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뿐 아니라 직접 정보활용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의 장이다. 다시 말하면 교수-학습과 관련된 모든 인쇄자료(library material), 즉 책, 신문, 잡지, 팜플렛은 물론 비도서자료(audiovisual material)인 음반, 테입, 필름스트립, 슬라이드, 마이크로필름 및 이들과 동반하여 사용하게 되는 모든 기자재를 구비하고 관리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모든 정보자료를 축적하고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이를 필요에 따라 새로운 지식으로 재창조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곳이다. 이와 같이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로운 사명을 갖게 도니 학교 도서관의 목표를 보면
첫째, 모든 연령의 학습자가 자신의 교과내용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선정, 검색, 분석, 평가, 통합할 수 있도록 정보 활용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시킴으로서 정보를 지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학습에 관하여 인지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학습자원을 상호대차, 네트워킹, 온라인 검색 등의 메커니즘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학교 밖의 다양한 정보나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정보기자재의 조작법을 가르침으로써 각종 정보를 물리적으로 접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다양한 정보 매체와 새로운 정보공학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분별력 있고 능숙한 정보의 창조자가 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hyeonjoo.com.ne.kr
http://www.hakdo.net
http://cyber.cju.ac.kr
http://slisnet.skku.ac.kr
한상완 외.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방향.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김중한 저. 학교도서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82
김세익 저.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서울 : 삼성문화사,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