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윤리사상 보고서

 1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1
 2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2
 3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3
 4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4
 5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5
 6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6
 7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 윤리사상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동양 윤리 사상
I. 전한(前漢)의 윤리사상
1. 도가(道家)
2. 유가(儒家)
3.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 전한대의 철학자
가. 회남자(淮南子)
≪회남자의 윤리설≫
나. 동중서(董仲舒)
《동중서의 윤리설》
다. 양웅(揚雄)
《양웅의 윤리설》
라. 전한 시대의 기타 학자들
II. 후한(後漢)의 윤리사상
1. 노장사상(老莊思想)
2.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
3. 불교(佛敎)의 전래와 그 영향
◎ 후한대의 철학자
가. 왕충(王充)
≪왕충의 윤리설≫
나. 후한 시대의 기타 학자들
① 반고(班固)
② 왕부(王符)
③ 순열(荀悅)
본문내용
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학적 사색에 잠길 여유는 없기 때문에 독창적 사상을 내놓기는 매우 어려웠다.
이러한 사건 속에 가장 성행했던 사상은 유가(儒家)와 도가(道家)의 학설이었다. 묵가(墨家)ㆍ양가(楊家)ㆍ명가(名家)의 학설은 전해지는 것이 거의 없고, 법가(法家)ㆍ병가(兵家) 등도 역시 미진하다. 오히려 이 당시에 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것은 음양설(陰陽說), 오행설(五行說), 참위설(讖緯說)이 유행했다는 점이다.
1. 도가(道家)
전한ㆍ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으로 요약하고 진나라의 까다로운 법을 폐지한 것은 그것을 현저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아마도 한나라 초기 여러 해 동안 가혹한 정치와 병란에 시달려 삶의 문제가 매우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무위자연의 설이 사람들에게 많은 위안을 줄 수 있었을 것이다. 즉 그러한 상황이 바로 도가의 설을 상하 모두가 선호하게 되었던 까닭인 것이다. 도가의 계통에 속하는 인물 중에 가장 유명한 학자로는 회남자(淮南子)가 있다.
2. 유가(儒家)
한대의 학자들은 어렵게 유가의 고서(古書)들을 수집하여 연구에 매진하였다. 도가의 학문을 좋아하는 학자들은 유서(遺書)들을 찾아 자세히 풀이하는 것을 일로 삼으려 하지 않았다. 전한시대에 가장 유학이 성행한 시기는 무제(武帝) 때이며,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전[一經]만을 전공하는 학자도 이 때에 나온 것이다. 한대의 유학자들은 오로지 노력을 다하여 고서를 찾고 그것을 훈고하는 데 바쳤기 때문에 새로운 독창적인 학설은 없었고 특히 동중서, 양웅을 제외한 나머지 학자들에게는 특별히 윤리학설이라 할 만한 것도 없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서울: 철학과현실사), 2001.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초기불교윤리에의 한 접근』(서울: 불교시대사), 2002.
이상목, 「생명윤리학의 출현배경과 접근방법」(『철학논총』23, 2001)(인터넷다운논문, http://www.saehanphilosophy.or.kr)
______, 「원칙에 근거한 생명윤리학 방법론」(『철학논총』 31, 2003)
이운허 옮김,『법화경』(서울: 동국대학교 역경원, 2002), (원문은http://www.jhoo.com 대정신수대장경)
최명관 옮김,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서울: 을유문화사), 1986.
Altman, Andrew, “Pragmatism and Applied Ethics”(American Philosophical Quarterly, vol.21, no.2), 1983.
Bayertz, Kurt, “Self-Enlightenment of Applied Ethics”(Applied Ethics: Critical Concepts in Philosophy I(R. Chardwick & D. Schroeder편, New Yock: Routledge)), 2002.
Beauchamp, Tom, “An Eliminating the Distinction between Applied Ethics and Ethical Theory”(The Monist, vol.67, no.4),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