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동모금회

 1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
 2  사회복지 공동모금회-2
 3  사회복지 공동모금회-3
 4  사회복지 공동모금회-4
 5  사회복지 공동모금회-5
 6  사회복지 공동모금회-6
 7  사회복지 공동모금회-7
 8  사회복지 공동모금회-8
 9  사회복지 공동모금회-9
 10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0
 11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1
 12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2
 13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3
 14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4
 15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5
 16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6
 17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7
 18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8
 19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9
 20  사회복지 공동모금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목 차
Ⅰ. 서론
Ⅱ. 공동모금회의 의의 및 특성
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 2. 공동모금의 원칙 3. 공동모금의 기능
4. 공동모금의 특성 5. 공동모금의 방법 6.공동모금의 의의 및 필요성
Ⅲ. 한국의 공동모금회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개요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란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도입배경과 의의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특성및 기능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1) 배경 및 발달과정 2) 주요법안 3) 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업
1) 시소와 그네 2) 아동 / 청소년 3) 장애인 4) 노인 5) 여성 / 다문화
6) 지역사회 7) 해외지원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
1) 조직현황 2) 모금 및 나눔활동 3) 배분활동 4) 홍보활동
Ⅳ. 외국의 공동모금회
1. 미국-United Way of America
1) 조직 2) 모금 3) 배분
2. 일본-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 (빨간 깃털 공동모금)
1) 조직 2) 모금 3) 배분
3. 외국공동모금회의 시사점
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 현황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슈
2. 해결방안
3. 전반적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현대 산업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현대사회의 사회복지는 민간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고, 소외계층의 의식주를 해결하는 협의적인 면에서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살도록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광의적 개념의 사회복지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사회복지의 역할을 증대시키는 데에 정부의 역할이 크고, 일차적인 책임 역시 정부에 있다는 인식이 컸지만, 현대 사회복지는 사회변화와 더불어 국민들의 욕구는 다양해져가고 있으며, 국가는 이러한 다양한 욕구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오늘날과 같이 사회복지 대상자의 집단 규모가 커지고 대상자들이 가지는 문제가 복잡해지고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민간부문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행해졌던 대부분의 모금활동은 정부에서 주도하는 형식이었기 때문에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지역사회복지관이나 민간단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금 활동 역시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국가의 사회복지 재정지원의 불충분성과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금을 모금하는 방법, 모금된 재원을 배분하는 데에 생기는 비효율성,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부족, 모금 활동의 전문성 부족 등 단점을 보완하고 민간기관에 대한 주민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민간복지의 재원조달 방식으로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지역공동모금제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자발적으로 민간단체를 조직하여 지역사회복지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진국에서 제도의 시작부터 민간단체가 주도하여 국가와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복지사업을 다양하게 진행, 발전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국가의 복지사업으로는 좀처럼 이끌어내지 못하는 국민의 참여를 공동모금제도는 다양한 모금활동을 통해 참여시키고 있다. 이렇게 자율적인 모금활동으로 모인 모금액은 공동모금회의 배분기준과 과정에 따라서 배분과정에서의 시민대표의 참여로 기부의 결과를 몸소 느낄수 있고 투명성과 공정성의 보장으로 모금회에 대한 믿음을 주고 있다. 또한 합리적인 지역배분으로 각 지역 모금회 간의 불균형을 해소한다.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에서 민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는 매우 크다. 공동 모금은 민주적인 모금 활동이고,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복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부금을 통해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재정운용의 안정성을 부여하여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전문화 및 질적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Ⅱ. 공동모금회의 의의 및 특성
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
공동모금의 역사는 1800년대에 영국에서 조직한 자선조직협회 운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자선단체에 대한 외부의 원조요청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 우호적 방문, 지역 내의 원조기관과의 협동으로 중복을 조정하기 위해 자선조직협회가 조직되었으나 자선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재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액을 결정해야 하고, 유력한 시민집단이 기부액정액을 자발적으로 결정할 필요가 있었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제도를 모방하여 1900년에 클리브랜드 등에 있는 상공회의소 내에 기부금국을 설치하고 1913년에 클리브랜드 자선박애연맹 조직을 시작으로 1918년에 뉴욕 로체스터시에서 공동모금회를 조직, 오늘에는 전 미국 방방곡곡에 공동모금회를 조직하였다.
우리나라는 민간 사회복지재정 동원을 위한 공동모금회 조직이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64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전신인 한국사회사업연합회와 보건사회부 당무자들이 연구검토 하여 사회복지사업법안을 시안 할 때부터이다. 그 후 1966년 7대 국회가 개원되자 당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회장이자 국회의원인 윤인식회장이 동년 복지사업법안을 국회에 제안 1969년 말 국회를 통과하였다. 1971년 11월에는 사회복지법인으로 보건사회부장관의 설립허가를 받아 다음해 1972년 11월 1일부터 1972년 12월 31일까지 제 1회 공동모금회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도력 부족, 조직의 미흡, 선적의 부족, 기타정치, 경제적인 이유 등의 사회적 여건 및 복지계의 미성숙으로 단 한 번의 모금사업을 끝으로 한국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채 공동모금제도는 실패하게 되었다. 이후 1975년 정부에 의하여 불우이웃돕기 모금을 시작, 1980년에도 사회복지사업 기금법을 제정, 그 이듬해부터 이웃돕기성금과 장애인 성금을 통합한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이 보건복지부에 설치됨으로써 정부 주도에 의한 민간 성금의 모집 및 배분의 틀이 상정되었다. 1980년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을 제정, 이듬해부터 이웃돕기성금과 장애인성금을 통합한 사회복지사업기금이 보건복지부에 설치됨으로써 관주도에 의한 민간 성금의 모집 및 배분의 틀이 상정되었다. 1992년부터는 민간경제, 경제사회단체에서 ‘이웃돕기중앙운동추진협의회’를 결성하고 중앙과 지방에 걸쳐 매스컴과도 연계된 모금활동을 함으로써 모금성과를 증대시키기도 하였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 1997년 3월 17일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제정, 대선을 앞둔 당시 이 제도가 대선 전략에 이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하여 1998년 7월 1일 시행하는 부칙을 마련하게 되었다. 사회 각 분야의 인사들은 이 법이 사회, 경제 및 복지 현실에서 공동모금회법이 지니는 본래의 의의를 달성하는 데 미성숙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제정 법안이 공동모금사업의 원래 취지를 극히 저해하는 조항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견으로 이 법의 철회를 요구하였다. 이같은 공동모금제도의 원래대로의 시행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병존하던 상황은 양측의 입장을 대표하던 인사들의 회동을 거쳐 최초의 공동모금법이 어느 정도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 1999년 4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을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2. 공동모금의 원칙
1)기부자의 의사에 반한 모금의 금지
2)공동모금한 재원의 공정한 관리·운용
참고문헌
참고문헌
지역사회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최일섭외, 2006 : 376~379
2)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홈페이지, http://www.chest.or.kr/
3) 한국사회복지법강의, 학지사 박차상 외 5명
4) 지역사회 복지론, 학지사 오정수외4명
5)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이택룡.노무지
6) 구성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