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

 1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
 2  [교육사회학] 대안학교-2
 3  [교육사회학] 대안학교-3
 4  [교육사회학] 대안학교-4
 5  [교육사회학] 대안학교-5
 6  [교육사회학] 대안학교-6
 7  [교육사회학] 대안학교-7
 8  [교육사회학] 대안학교-8
 9  [교육사회학] 대안학교-9
 10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0
 11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1
 12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2
 13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3
 14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4
 15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5
 16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6
 17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7
 18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8
 19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9
 20  [교육사회학] 대안학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교육의 개념
1.'대안교육'의 유래
자생적이라기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대안 교 육의 영어식 표현을 alternative education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영미에서 이렇게 표현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는 'alternatives in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 ...'으로 표현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걸쳐 기존의 학교에 비해 학생들의 요구에 좀더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고, 이 를 가리켜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통 용되기 시작하였다.

2. 대안교육의 의미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 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 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 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교육 제도는 (1) 아동이 배워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능이 있으며, (2) 대부분 의 아동은 학교에서 이것들을 가장 잘 배울 수 있고, (3) 아동은 나이에 따라 구분된 교 실에서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은 가정에 근거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대안 교육이란 이러한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