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서비스

 1  노인복지서비스-1
 2  노인복지서비스-2
 3  노인복지서비스-3
 4  노인복지서비스-4
 5  노인복지서비스-5
 6  노인복지서비스-6
 7  노인복지서비스-7
 8  노인복지서비스-8
 9  노인복지서비스-9
 10  노인복지서비스-10
 11  노인복지서비스-11
 12  노인복지서비스-12
 13  노인복지서비스-13
 14  노인복지서비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노인복지서비스의 필요성
2. 노인복지서비스의 유형

















본문내용
1. 노인복지서비스의 필요성
한국사회가 노인의 인구가 많아지면서 여러 분야에서 노인문제와 인구의 고령화가 관심 있는 주제로 급부상하게 된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노인인구는 전세계적으로 절대적 수뿐만 아니라 전체인구에 대비한 상대적 비율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서구 선진국의 경우에는 노인인구 의 비율이 대체로 14%를 넘어서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 이들 나라에서 노인인구의 비율은 서서히 증가하여 왔으며,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넘어가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고, 따라서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연금제도 및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점차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었다. 급속한 우리 나라의 고령화 속도를 고려할 때, 우리는 서구 선진국의 고령화 대응정책의 경험으로부터 우리 고령화사회 및 고령사회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노인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며, 이러한 욕구는 역동적으로 변화해 나가며, 현대사회에서는 노인복지정책이 노인의 욕구충족에 있어서 가장 주도적인 책임을 맡게 된다. 노인의 기초적 욕구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욕구, 건강상의 욕구, 심리. 사회적 욕구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노인의 기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인 노인복지정책은, 소득보장정책, 의료보장정책, 노인복지서비스로 체계화되고 있다. 첫째, 노인을 위한 소득보장정 책의 주요 프로그램은 대체로 사회보험제도의 일환인 연금보험과 극빈층을 위한 사회부조제도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책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중앙정부의 주도로 실시되고 있다. 그리고 둘째의 의료보장정책 은 크게 영국의 국민보건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방식과 의료보험 및 의료보호의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참고문헌
노인장기요양보호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독일의 수발보험과 수발사교육법을 중심으로)
by 강남대 사회사업학과 교수 김근홍

해외 출장 귀국 보고서
(http://challenger.lg.co.kr/korean/report/1995/social/social01.html)
by 노인 보건 과장 김정석

노인복지서비스 문제점과 개선방안(재가노인 복지서비스 중심으로)
by 한솔종합사회복지관 신중기 부장

www.welfare.net

UN. 『World Population Prospects』, 1998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