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환경] 황우석교수가 수행한 인간배아복제연구가 담고 있는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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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과 환경] 황우석교수가 수행한 인간배아복제연구가 담고 있는 사회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명공학의 윤리적 측면
1. 서론
2. 인간배아복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3. 배아복제에 대한 윤리적 문제
4. 맺음말

Ⅱ. 생명공학의 이용 - GMO
1. 생명공학의 현재 연구
1)조직배양
2)유전자 재조합
3)핵 이식(핵 치환 기술)
4)줄기 세포
2. 생명공학의 기대되는 점
3. 생명공학의 염려되는 점
4. 우리주변의 생명공학 기술 - 유전자 조작 식품(GMO)
1)GMO?
2)GMO 옹호론자들의 주장
3)GMO 반대론자들의 주장
4)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GMO에 대한 태도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명공학의 윤리적 측면

1. 서론
인간배아복제의 문제에 관한 주제는 우리 3조의 발표 내용이기도 하다. 발표 준비 과정에서 설문조사, 인터뷰, 각종 자료조사를 통해 비교적 많은 양의 배경지식과 자료를 가지고 있으므로 조원의 의견 및 기타 객관적 사실의 문제는 간단히 언급하고 필자 개인의 의견을 밝히도록 하겠다.
우선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강조했듯이 과학자로서 결코 인간 개체 복제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한 전제로 두어야 하겠다. 각국의 입법 사례외국의 입법 사례
1) 영국
인간배아연구를 허용하는 정책- 인간의 수정과 배아연구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인간배아연구에 대한 심사기구의 허가에 따라서 기증자의 동의를 받아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음.
2) 미국
미 연방의회는 자궁 안의 태아에 대해서도 유사한 연구를 허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배아연구를 위해서 연방기금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시적으로 결정함. 연구가 주로 민간차원에서 이뤄지므로 실질적으로 아무런 제한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임
3) 독일
배아연구에 대한 가장 엄격한 통제정책- 연구용 배아 생산도 금지
그런데 독일 연구 연합(DFC)은 2001년 인간 간세포 연구를 위한 독일연구협회의 권고안'을 마련→치료적 복제를 명시적으로 허용하지는 않았지만 외국법과의 절충이나 배아 수입에 대한 사항이나 잉여 배아의 이용가능성을 시사
4) 프랑스
1994년에 생명윤리법을 개정 시험관내의 배아연구를 일체 금지하는 정책을 채택→ 다만 치료목적으로 그리고 배아에게 해롭지 않은 범위 내에서 연구가 가능
5) 우리나라
"개정생명공학육성법(안)"에 따르면 다음 4종류의 배아연구를 인간 존엄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비윤리적 연구행위로써 금지
-인간의 생식세포와 체세포를 이용하여 복제하는 행위
-인간과 동물의 수정란이나 체세포를 이용하여 상호 융합하는 행위
-인간과 동물의 수정란이나 태아를 상호 이식하는 행위
-인간의 태아나 사자로부터 정자나 난자를 추출하여 수정란을 만드는 행위
-그러나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하여 유전학 연구와 암 등 질병치료를 위하여 위의 사항들을 허용
또한 과학기술부는 생명윤리기본법(가칭)의 골격에는 체세포 핵이식기술을 이용한 인간 개체복제와 인간배아복제를 금지
를 통해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 개체 복제를 원하는 이는 소수에 불과하고, 윤리적 정당성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그에 대한 논의는 생략하도록 하겠다.) 그렇다면 문제의 소재는 인간배아복제 그 자체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http://www.antigmo.wo.to

◊http://my.dreamwiz.com/ghdvy/frame2.htm

◊http://www.kordic.re.kr/~trend/Content375/agriculture12.html

◊김대재, 생명공학의 기술과 미래, 2002.

◊이동익, 생명공학과 가톨릭 윤리, 가톨릭 대학교 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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