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

 1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1
 2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2
 3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3
 4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1.아리랑의 유래

2.영화 '아리랑'

3.'민요'로써의 '아리랑'

4.아리랑에서 느껴지는 정서 '한'

5.'한'과 우리민족의 관계

참고서적
본문내용
아리랑은 우리 나라의 향가(鄕歌)를 비롯한 수많은 민요 중에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즐겨 불리는 노래이다. 특히 이 노래는 일제하에서 망국의 한을 달래기 위하여 극성스러울 정도로 불려 졌으며 광복된 우리 나라는 발전을 거듭하여 선진국의 대열에 동참한 현재, 번 세계의 인류들도 아리랑을 애국가와 더불어 대한 민국의 대명사처럼 알고 있다. 아리랑의 율(律)은 지극히 단조로우면서도 서정적이어서 다양한 형태의 가락으로도 불려지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 겨레가 즐겨 부르는 아리랑은 일제 때 나운규가 제작한 영화 의 주제가로 불려진 이후 더욱 극성이었다. 그렇다고 민요 아리랑이 이때부터 효시가 된 것은 아니다. 이미 아득한 옛날부터 우리 선조 들이 불러왔던 민요인 것이요, 사상의 근원인 것이다. 어쩌면 더 이전, 농경 문화가 개척될 무렵부터 한 이랑, 두 이랑 밭이랑을 만들고 김을 매며 부르던 농요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밀양 아리랑, 정선 아리랑 등과 같이 자기 고장의 향수와 특색을 살려서 가사를 짓고, 곡을 만들어 불렸던 것이다. 더욱이 아리랑의 가락은 슬플 때 부르면 슬픔을 달래고, 고독하고 피로에 지쳤을 때 부르면 고독을 달래며 피로를 풀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절망에 지쳤을 때는 아리랑을 불러서 그 율동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에 소망으로 변하여 행복을 약속하는 계기도 되었다. 특히 타지에 살고 있는 우리 민족들은 아리랑을 통해 향수를 달래기도 한다.
우리 민족의 삶에서 물은 단순한 물, 그 이상의 의미가 있었다. 물은 강하를 흐르며, 그 하천을 이름하여 '아리라'라 했다.
참고문헌
강무학. 『아리랑 우리정서·우리문화』. 서문문화사. 1995년.
최길성. 『韓國人의 恨』. 예전사. 1991년.
하고 싶은 말
아리랑을 한국 민족의 정서와 연관해서 유래와 역사등을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