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

 1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1
 2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2
 3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3
 4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4
 5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5
 6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6
 7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7
 8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8
 9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9
 10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10
 11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상읽기와 논술 D형 한국 사회 이념갈등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보수와 진보의 의미
2. 보수담론 vs 진보 담론
3, 이념 갈등의 접근 방법 1) 좌-우 차원 2) 진보주의 대 보수주의의 차원 3) 근대가치와 탈근대적 가치 차원 4) 반공이데올로기 유지ㆍ존속 대 거부ㆍ폐기 차원 4, 한국사회의 보수와 진보의 문제점 1) 보수주의의 문제점
2) 진보주의의 문제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우리 사회에 공존하는 정치적ㆍ사회적 세력의 경쟁과 갈등의 형식은 다양하다. 6ㆍ25전쟁이 끝난 1953년 이후 1987년 6월 민주항쟁을 거치면서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세력들은 ‘선거’라는 민주주의의 프레임 속에서 각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민주주의적 경쟁 프레임이 정착하였고, 따라서 이는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는 경쟁의 프레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격 렬하게 이념 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민주주의는 언제나 갈등과 경쟁과정을 겪으면서 발전하여 사회통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실체론적으로 인정한다(송복,1990년:174-1).

세계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사회갈등의 해소는 공통의 정치적 목표이다. 그만큼 모든 나라는 내부적으로 통합을 저해한 다양한 갈등요소를 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인 갈등은 그 사회가 거쳐 온 역사적인 과정에서 기인한 급조작인 원인을 갖고 있다. 그 때문에 나라마다 각기 다른 다양한 형태의 이념 갈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모든 나라에 유사한 형태의 정치적· 사회적 갈등이 공존한다고 해도 그러한 갈등의 해 소라고 하는 측면에서 보면, 어떤 나라에서는 그러한 갈등이 적절하게 조절되고 관리되는 반면 다른 나라에서는 그로 인해 사회적 통합이 저해 되고 극심한 분열을 겪고 있다. 또한 국가 내에서도 어떤 갈등은 잘 관리되는 반면 다른 갈등은 잘 해소되지 않는 예도 있다.

1987년 6.29 민주화 선언 이후 우리 사회에서 나타난 사회적· 정치적 갈등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지역갈등이었다(김윤태,2006년:32). 따라서 지역주의를 제외한 다른 정치· 사회적 갈등은 정치적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2002년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해서 우리 사회의 갈등이 이념적인 대립으로 변모해 갔다. 이러한 이념 갈등은 민주화 이후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사회적 균열이라고 할 수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서구 민주주의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이념 갈등의 주체는 계급이 아니라 세대갈등이라는 것이다. 즉 서구에서 표출되고 있는 이념 갈등을 좌 -우 이념 대립의 형태로 요약해 볼 수 있다면 우리나라의 이념 갈등의 속성은 서구와는 다소 다르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나타난 우리 사회의 이념 갈등의 원인과 속성이 무엇이든지 우리가 이러한 이념 갈등을 제대로 관리하고 해소해 내지 못한다는 점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중요한 쟁점 사안이 생겨날 때마다 이념 집단 간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거리로 뛰쳐나가는 일도 적지 않게 생겨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난 이념 대립이 정치권을 통한 제도적인 형태의 갈등 해소로 이어지지 못하고 대립과 분열을 심화시키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