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

 1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1
 2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2
 3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3
 4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4
 5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5
 6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6
 7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7
 8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8
 9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의 권리로서의 영유아보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영유아보육의 의의 2. 영유아보육의 목적과 필요성 (1) 아동 차원의 필요성 (2) 부모와 가족 차원의 필요성 (3) 사회 및 국가적인 차원의 필요성3, 영유아 최선의 이익원칙과 영유아보육정책
1) 국제협약의 아동 최선의 이익원칙 관련 조항
4, 영유아보육 서비스 현황 (1) 가정 내 주 양육자 (2) 부모 유급 육아휴직 이용률 (3) 보육교사 대 아동의 비율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산업화에 의한 도시화 자녀수의 감소와 핵가족화 교육 기간 및 취업을 위한 준비 기간의 연장 등의 사회적 변화와 함께 영유아의 중요성이 주목받아오던 중 최근 보육업무의 여성부 이관을 계기로 영유아보육정책의 방향을 정립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어린 영유아들로서는 이들이 태어난 가정환경의 차이에 관계없이 잘 자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으며 나아가 여성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그리고 국가발전을 위하여 보육정책 발전을 위한 노력, 들이 모이고 있다 보육정책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공공성 강화와 보육 서비스의 보편화에 합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무엇이 공공성을 의미하는지, 그 보편화의 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놓고는 명확한 원칙과 방안에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주요 논의들이 공급보다는 재정 배분의 문제에 국한되어 있는 점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정책은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영유아 보호와 교육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책으로 보육사업의 주체는 영유아가 된다. 영유아 보육정. 책은 사업의 주체인 아동을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여성의 사회참여 및 취업이 촉진되고 가정의 기능을, 제고시키는 사회 지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중요정책이다. 따라서 영유아보육. 정책은 두 가지 측면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첫째 영유아 보육제도의 사회적 필요성 측면과 두 번째는 보육서비스의 대상 즉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라는 측면, 이다 영유아기의 최대의 과제는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있으므로 서비스 수요자의 욕구를 유아발달 욕구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영유아보육 서비스가 사회적 필요성을 무시하게 되면 사회제도로서의 존재 의미가 약화하고 유아의 발달 욕구를 무시하게 되면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없게 된다는 것은 사회가 변화하면서 같이 변화한다. 그리고 보육서비스가 유아의 발달 욕구를 어. 느 정도 보장해야 하는가의 문제 즉 보육의 질의 문제는 서비스 수요자인 부모의, 기대와 영유아 보육에 대한 사회적 가치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국가마다 보육에 대한 관점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통상 적ㅇ로 보육정책의 무게중심을 초기에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확대에 두었으나 점차 유아의 권리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대두와 함께 아동의 중요성이 주목받으면서 영유아 권리의 내용도 전통사회에서의 생존을 위한 제한적인 권리로부터 영유아의 건전한 발달을 돕는 포괄적인 권리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는 더 수혜나 복지적 차원의 영유아의 권리가 아니라 영유아가 권리의 주체라는 인식이며 권리의 주체로 인식된다면 영, 유아의 이익은 제 3자적 입장이 아니라 최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