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함께 읽기, 2 만약 정약용 또는 목민심서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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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함께 읽기, 2. 만약 정약용 또는 의 덕목을 갖춘 정치인이 우리 국가 또는 지자체를 통치한다면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 수 있겠는가?




목차

서론

본론
1. 조선 후기, 시대적 배경
2, 조선 후기 서민의 생활상
3, 다산의 생애
4, 다산에 대한 평가
5, 다산의 학문적 특징과 평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목민심서(牧民心書)는 경세유표(經世遺表), 흠흠신서(欽欽新書)와 더불어 ‘1표(表) 2서(書)’라고 불리는 다산(茶山) 정약용(丁若 鏞, 1762∼18의 대표적 저서이다. 다산은 과거 급제 후 중앙정계에서 정사(政事)를 돌보았고 지방 관리로서 근무하는 등 여러 공직을 거쳤다. 뿐만 아니라 18년간의 유배 기간을 통해 백성들의 생활과 지방 관리들의 폭정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유교(儒敎)사상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찰력 있는 학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목민심서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조선 후기 격변기에 다산 자신이 경험한 관직 생활과 유배 기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저술한 정치(政治)사상이자 행정(行政) 사상으로 목민관(牧民官)의 마음 가 짐에서 업무 방법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다산은 조선 역사에서 공직자의 윤리와 복무지침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로 평가할 수 있다. 다산의 정치와 행정에 대한 시각은 유교 사상에 근거하고 있지만, 전통 유교를 넘어설 수 있는 창의적이며 근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베트남의 국부(國父)로 숭배되는 호찌민도 목민심서를 늘 몸에 지니고 다녔다고 한다. 이는 다산의 목민심서가 시대와 민족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지닌다는 하나의 근거이다. 그만큼 그의 사상에는 역사와 세계를 통찰하는 진지한 안목과 인간 삶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목민심서의 내용은 목민관의 바 남짓한 자세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의 공직자나 공기업 종사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판단된다. 엄밀하게 말하면 ‘공직(公職)’은 국가나 지방공공단체 등의 공적인 직무를 의미한다. 때로는 공무원 조직 또는 공무원제도라는 의미를 지칭하기도 한다. 요컨대 공공에 관한 공적 직무를 수행하는 인적 구성원의 지위와 역할․책임 등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공직자 상(公職者 像)’은 국민의 충실한 봉사자로서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고 국가 발전을 도모하는 공직자의 올바른 정신 자세와 근무 자세로 공직자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인 모습이다. 오늘날 공직자에게 바라는 행동 기준으로는 법령·윤리강령 등 공식적인 것과 상식· 관습·전통 등의 비공식적인 것이 있다. 국민은 공직자가 이러한 공식적·비공식적 기준의 테두리 내에서 행동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공직자는 그에 따라 행동할 의무가 있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공무원 윤리헌장」에는 “우리는 영광스러운 대한민국의 공무원이다. 오늘도 민족중흥의 최일선에 서서 겨레와 함께 일하며 산다. 이 생명은 오직 나라를 위하여 있고, 이 몸은 영원히 겨레를 위해 봉사한다. 충성과 성실은 삶의 보람이요 공명과 정대는 우리의 길이다.”라고 선언하고 있다. 공직자에게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덕목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고 노력하는 자세이다. 공직자의 지식·행동·윤리 체계는 공직자 개인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현재의 국민에게는 물론이고 미래 세대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민족적 가치 창출을 해 나가는 것이 모범적 공직 수행의 자세이다. 따라서 공직자 자신의 행동이 역사 속에서 조명되고 공직자의 행적 자체가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남는다.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를 통해 이러한 공직과 공직자 상에 대 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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