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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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강독,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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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강독,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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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박태원의 작품 활동
2, 격변기를 건너가는 고현학자로서의 방식 3, 박태원의 역사소설의 두 주인공, 홍길동과 촌보
4, 월북 후 박태원의 흔적
5, 허균과 홍길동
6, 홍길동전의 문학사적 가치
7, 홍길동전의 내용 분석
결론: 허균과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는 자리는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박태원은 이상과 함께 1930년대를 대표하는 모더니즘 작가로 규정되어 왔다. 따라서 박태원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대 이후부터, 모더니즘적 요소와 의미를 찾아내는 작업이 주로 이루어졌다. 이처럼 박태원을 모더니즘이라는 문학적 범주에 대입해 살펴 는 것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전제 요소는 바로 박태원의 근대 체험이 작품 속에서 형상화 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고 현학’이나 ‘산책자’ 적 측면에서 다루면서 모더니즘과 도시, 경성과 모더니즘이라는 틀 안에서 살피는 논의들이 주를 이루었다. 물론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범주에서 현재까지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 중에서도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이나, 『천변 풍경』과 같은 대표작품들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연구 경향과 쟁점을 다룬 논의가 있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대표작품들과 모더니즘 소설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었던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았거나, 주목받지 못했던 작품들까지 확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크게 다섯 가지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박태원의 통속소설은 작품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논의들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작품들이 재조명되었다. 둘째, 아동문학(청소년 문학)은 대중소설로 인식되어 그동안 박태원 소설의 연구범위에서 제외되어왔지만, 탐정소설이나 방송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넷째,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영화적 기법에 대한 연구, 다섯째, 해방기 이후 박태원이 주로 집필했던 역사소설에 대한 논의까지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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