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혹시 단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학습에 대한 소감을 적어주세요

 1  경험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혹시 단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학습에 대한 소감을 적어주세요-1
 2  경험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혹시 단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학습에 대한 소감을 적어주세요-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험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고, 혹시 단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라고 생각하는가 , 자신이 직접 체험한 경험학습에 대한 소감을 적어주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험학습의 의미

경험학습이란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행하면서 배우는 것을 뜻한다. 경험적 교육은 성인학습자에게 경험을 제공하며, 그 경험으로부터 새로운 사고방식, 기술, 태도 등을 개발하도록 유도한다.

경험학습은 정상적 수업환경외에 학습활동으로 경험하기전 계획하며 분명히 하기 위핸 목적들 즉 학교가 아닌 다른 환경에서 학생이 아닌 신분으로 같은 입장에서 의미하며 실질적인 활동을 뜻하며 ,학습자는 학교외에 다른 환경에서 포괄적인 범위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습의 연장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뜻한다. 경험학습에서 학습자는 행동하며, 행동에 대한 결과와 영향에 염두하며, 광범위하게 적용시킬 구체적인 행동과 반응을 일반화하여, 포괄적인 일반적 원리 속에 새로운 상황을 발굴해 타인에게 전달하게 된다.

경험학습 이론의 지적 토대를 제공한 존 듀이는 그의 책 ‘교유과 민주주의’, ‘교육적 경험’이라는 책 속에 학습자가 체험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화는 것에 대해 강조한 점이 있다. 최근에는 존 듀이의 원리를 토대로 교과서의 지식 전달 방법과는 다른 원리로 청소년지도 분야에 경험학습에 의한 활동지도 방법론이 대두되는 건 청소년학이 방법론적으로 하나의 학문학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데에 중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준다.

이 방법론은 청소년들을 활동주체로 간주하며 청소년들이 사전에 마련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체훔후 청소년들이 본인의 체험을 공유하며 본인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며 내면화시켜 일상생활내에 자연스럽게 적용시키는 원리다. 이런 원리는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 원리와 다른 청소년 학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된다.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청소년시절 경험학습을 통해 얻을수있는 내용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